완주군이 최근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전주-완주 통합과 관련한 차후 대응과 입장을 발표했다.

10일 송하진 전주시장의 4자 논의 제안에 대해서 완주군은 “아직 공식적인 제안이 없기 때문에 입장표명을 유보한다”며 “다만 이번 제안이 차기 지방선거를 의식하거나 여론의 관심을 끌어보려는 것이 아닌, 진정성이 담보되고 정식으로 들어오면 언제든지 응할 수 있다”고 표명했다.

또한  “전주시장이 양 지역의 통합논의를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한 것은 의회와 주민들의 의견을 물어야 하는 만큼 시장이나 행정이 단독으로 결정할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완주군은 “정부가 자율통합시 부여하겠다는 인센티브와 관련, 양 지역의 예산이 매년 15~20% 증가하고 있는 만큼 몇 년간에 걸쳐 50~100억원을 지원하는 것보다는, 양 지역이 통합에 따른 실질적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과감한 인센티브 방안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전주-완주 통합 논의가 본격 이뤄지려면, 완주군에 대한 전주시의 정책적 배려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게 완주군의 입장이다.

완주군 관계자는 “현재 양자치단체 사이에는 상관 수원지 보호구역 해제, 모악산 주차장 문제 등 해결해야 할 사안들이 많고 이전에 전주시 지역으로 편입된 지역을 보면, 거의 행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각종 시책추진에서 대단위 아파트 단지에 밀려 푸대접을 받고 있는 목소리가 높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전주시만을 위한 일방적인 통합논의를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실현가능성도 적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완주=서병선기자 sb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