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6.2 지방선거의 민주당 후보 경선 작업이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중앙당이 도내 정치 상황을 너무 안이하게 파악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전북이 민주당의 텃밭이라는 점에 자신해 중앙당 스스로가 공천 작업의 큰 원칙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것.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전북도당의 공천방식 안에 대해 ‘원칙보다 예외가 많다’고 지적했지만 정작 중앙당도 대의 원칙에서 벗어나고 있는 셈이다.

도내 핵심 선거인 도지사 후보 경선은 당초 계획했던 일정이 모두 어긋났다.

정균환 유종일 두 예비후보가 “김 지사는 경선 부적격자로 중앙당 차원에서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한 이후부터다.

정, 유 두 예비후보가 경선후보 등록을 유보하면서 지난 주말 예정됐던 합동유세 등의 일정은 통째로 취소됐다.

중앙당이 원칙대로 한다면 지난 1일, 두 예비후보가 경선합의서약서 서명을 유보함에 따라 김완주 지사를 사실상 단수 후보로 추천해야 한다.

하지만 중앙당은 김 지사에 대한 당의 재심 문제가 종료되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경선 일정을 며칠씩 순연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의 이러한 분위기는 이번 문제의 심각성을 간과한 때문으로 해석된다.

호남에선 누가 후보가 돼도 당선된다는 안일한 사고가 기반이 됐다는 것.실제로 중앙당은 지난 1일 정, 유 후보의 등록 유보 이후 개최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했다.

원칙을 지켜야 한다면 그 날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냈어야 한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중앙당의 결정이 지연되면서 앞으로도 후보 등록 직전에 이와 유사한 사례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전주 익산 정읍 등의 후보 경선에서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특정 후보 지지설과 경선 방식에 대한 불만이 확산되면서 경선 불참 인사가 늘고 있다.

이 역시 중앙당이 도당의 경선 방식안을 거부한 이후 본격화하고 있다.

물론 중앙당이 당헌당규대로 처리한 것이어서 법적 결함은 없지만, 현역 단체장과 맞서야 하는 입지자들은 성급한 결정 아니었느냐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한편 도지사 후보 경선 문제와 관련해 중앙당 내에는 이견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A 최고위원은 “특정인의 사퇴를 전제로 후보 등록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으며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견을 전제로 “중앙당에 이 같은 기류가 많다”고 전했다.

B 최고위원은 “김 지사를 단수 후보로 추천할 지 아니면 추가 공모를 할 것인지는 선관위에서 논의해야 할 문제 같다”고 말해, 다른 견해를 제시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5일 열리는 회의에서 도지사 후보 경선 문제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할 예정이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