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야당의 정통성과 정체성 회복을 기치로 내건 평화민주당(평민당)이 공식 출범했다.

평민당은 8일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1,000여명의 당원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를 당 대표로 선출했다.

평민당은 또 최재승 김경재 한영애 전 의원과 명승희 대한무궁화중앙회 총재를 최고위원으로 선출했다.

전북도당 위원장인 최 전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꼽혀 왔다.

한 대표는 대표 수락연설을 통해 “지금의 야당으로는 희망이 없다”면서 “6.2 지방선거에 가능한 많은 후보를 내는 한편 지방선거 후보를 중앙당이 아니라 지방당이 결정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특히 평민당은 대화와 타협에 기초한 국민통합의 정치, 민생 중심의 생활정치, 상생과 소통의 정치를 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평민당이 정식으로 출범하면서 도내 정가의 관심은 당세 확장 및 지방선거 선전 여부에 집중되고 있다.

도내 정가에선 민주당 후보 경선 과정에서 상당수 이탈자가 발생했고 이들이 지역구 내에서 적지않은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들어, 평민당과 이들의 연대 또는 입당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실제로 전북도당 역시 비중있는 거물급 정치인을 지방선거 후보로 영입하기 위해 노력 중인 상태다.

정가에선 민주당 후보 경선 가도에서 탈당하거나 무소속 출마를 염두하는 인사들이 평민당과 힘을 모을 경우 새로운 변수가 될 수 있다고 예상한다.

특히 평민당이 지역 민심을 끌어안게 되면 새로운 돌풍을 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나 평민당이 민주당과 정책노선이 엇비슷하고, 지지세력 또한 겹친다는 점에서 당세 확장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