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불참, 경선 결과 불복, 경선일자 연기, 소송…’.

6.2 지방선거의 민주당 후보 경선 과정에서 상당수 지역의 후보 경선이 축제가 아닌 온갖 잡음 속에 치러지면서 당 지지자들의 비판을 사고 있다.

특히 중앙당이 전북도당 경선 방식에 관여한 이후 전반적인 일정이 헝클어졌고 경선에 참여했던 인사들도 결과에 불복하는 등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했다.

또 경선 패배 인사들이 결과에 불복하는 사례도 속출, 당 지지자들 사이에선 민주주의의 기본인 경쟁과 승복의 문화가 사라졌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다 유력 입지자 상당수가 경선 방식에 반발하면서 경선 불참을 선언, 민주당 경선전은 만신창이로 전락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 중심 정당인 민주당이 선거 문화를 한 단계 끌어 올리는 게 아니라 오히려 선거 문화에 대한 불신감을 심어줬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12일 민주당 중앙당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의 지방선거 후보 경선을 둘러싼 잡음이 잇따르면서 예기치 않았던 후유증이 확산되고 있다.

중앙당이 도당의 경선 방식안을 변경한 이후 경선 일정이 전반적으로 뒤틀렸고 이 때문에 “경선이 정상적으로 치러지지 않았다”는 경선 탈락자들의 반발이 급증하고 있는 것. 이들은 경선에 참여한 후보를 알리는 시간이 태부족했던 것은 물론 선거인단 명부조차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며 경선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일부는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했으며 일부는 법원에 소송까지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상당수 예비후보가 경선에 앞서 탈당하거나 경선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들어 경선 결과에 불복하고 있다.

일례로 전주 완산을 지역의 경우, 경선에 참여했던 일부 인사들이 불공정 경선이라며 지역을 옮겨 출마한다는 설이 파다하다.

이에 대해 단수로 후보가 되거나 경선에서 승리해 후보가 된 인사들은 경선 불복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당인이라면 경선에 참여해야 하며, 경선에 참여했다면 패했더라도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는 것.한편 경선 문화를 악화시킨 것은 중앙당의 미숙한 선거 관리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선거인단 명부 작성은 물론 선거 방식 변경에 이르기까지 너무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것. 민주당 후보 경선이 뒤죽박죽으로 치러지는 가운데 경선에서 패한 상당수 인사가 결과에 불복하는 사태까지 발생하면서 민주당 후보 경선은 지지자들의 뭇매를 맞고 있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