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의 전북도지사 본선이 여야간 정책대결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강력한 야당 후보와 현 정부 실세인 여당 후보간 대결은, 전북 현안 해결과 지역 사업 추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도민들은 오랜 기간 기다려 온, 풀뿌리 민주주의의 핵심- ‘정책대결’을 통해 도지사를 선택하는 기회를 갖게 됐다.

13일, 민주당과 한나라당을 포함한 주요 정당에 따르면 민주당이 김완주 현 지사를 도지사 후보로 결정한 데 이어 한나라당은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 장관이 선거에 출마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민주노동당 평화민주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등과 무소속 후보군 중 일부가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이중 도민의 시선이 집중되는 대목은 민주당 김완주 지사와 한나라당 정운천 전 장관 간에 펼쳐질 정책 대결 여부다.

지역의 사실상 여당 후보와 중앙의 여권 후보간 대결은 전북뿐만 아니라 중앙에서도 관심을 기울일 만한 이슈다.

더욱이 양 자는 서로 네거티브를 할 이유가 없어 전북 발전 방향을 놓고 포지티브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민주당은 후보 경선 과정에서 후보 등록 거부, 중앙당 재심 촉구 등의 파행을 거듭하다 결국 경선이 무산되면서 지지자들의 불만을 고조시킨 바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한나라당 후보간 정책대결이 이뤄진다면 선거에 무관심했던 유권자들이 선거전에 적극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 후보로 나서는 김 지사는 지난 4년간 추진해 온 주요 현안 사업의 성사 및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 발굴을 선거 모토로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도내 정치권과의 유기적 협력 관계 및 중앙 인맥을 바탕으로 업무 추진에 강한 열정을 보여 왔다.

특히 ‘워커홀릭’으로 불릴 정도로 일에 대한 업무 강도가 강해 대다수 여론조사 결과 압도적 표차로 선두를 유지해 왔다.

이에 맞서는 정 전 장관은 현 정부의 실세인데다 이명박 대통령의 각별한 신임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정 전 장관의 선거 공약에는 한층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체계적이면서 실현 가능한 사안을 중심으로 공약이 꾸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 전 장관은 장관 재임시 국가식품클러스터 추진에 큰 힘이 됐다는 평가가 많다.

정 전 장관은 특히 현 정부의 실세고교로 불리는 남성고 출신이어서 인맥 또한 막강하다.

따라서 양 자간 정책대결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면 도민들의 선거 관심도 역시 급상승할 것으로 관측된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