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6.2 지방선거 후보 경선과 관련, 주요 지역의 기초단체장 후보들이 대부분 선출됐다.

익산시 임실군 완주군을 제외한 대다수 지역에선 현역 단체장들이 강세를 보였다.

무소속 지역인 김제는 이길동 예비후보가, 정읍은 김생기 예비후보가 결정됐다.

전주시 역시 송하진 현 시장이 단수 후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의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 결과, 핵심 포인트는 역시 현역이 강세를 보였다는 점이다.

대다수 지역에서 현역이 압도적인 표차로 승리했다.

남원의 최중근 시장이 떨어진 게 이변으로 꼽힐 정도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현역 프리미엄이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특히 중앙당이 도내 지역의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 방식을 여론조사 50%+ 당원투표 50%로 변경한 이후, 유력 입지자들이 경선 불참을 선언하거나 탈당했다.

이로 인해 대다수 지역에서 현역이 손쉽게 승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실제로 경선 결과 여론조사 50% 부분은 선거 승부를 가르는 최대 요인이었다.

상당수 지역에서 현역 단체장은 우세를 보이면서 경선을 쉽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더욱이 이들 경선 승리자들은 민주당 공천장을 확보하고 있어 본선에서도 지역정서를 등에 업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현역에게 유리한 방식이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경선 방식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

참신한 인재를 영입하겠다는 당초 중앙당의 방침은 물 건너갔고 현역 단체장에게 강한 프리미엄을 줬기 때문이다.

호남 물갈이는 처음부터 불가능했다는 것.이 같은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민주당은 앞으로 치러질 주요 선거에서 경선 방식을 손질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당장 경선에서 패배한 인사들은 ‘승복’보다는 경선 방식의 문제점과 제도 운용 과정에서의 실책 등을 들어 경선 불복과 함께 이의제기, 나아가 소송까지 고민하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차기 선거에선 여론조사 비중을 낮추는 등 중앙당 차원에서도 다양한 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