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도지사와 주요 시장군수, 지방의회 출마 후보를 속속 결정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과 평화민주당 등도 출마 인사 영입을 위해 막판 뒷심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이 정운천 전 농림수산 장관이라는 현 정부 실세를 도지사 선거에 출마시키기로 하면서 여타 정당들도 인재 물색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14일 도내 민주당 한나라당 등 주요 정당에 따르면 민주당은 도지사, 전주시장을 비롯한 도내 주요 기초단체장 후보 상당수를 사실상 확정했다.

일부 지역의 후보 경선이 남아 있지만 민주당은 늦어도 이 달 안에는 후보를 모두 확정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정운천 전 장관을 비롯, 고위 공무원과 지역내 인지도가 높은 인사 영입에 전력을 투구하고 있다.

당에 따르면 전주 군산 익산 등지에 유력한 후보를 내기 위해 노력 중이며 군산에서도 현대중공업 등의 영향력을 고려, CEO 출신과 논의 중으로 알려졌다.

기초단체장과 관련해선 전희재 전 행정부지사의 전주 출마 여부가 한나라당 바람 형성에 기폭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중앙당 차원에선 전 전 부지사의 출마를 적극 권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평화민주당은 한화갑 대표와 최재승 사무총장이 주축이 돼 후보 물색에 들어갔다.

평민당은 민주당 경선 방식에 반발한 인사들만 모아도 상당한 경쟁력을 보일 것이란 전망이 많다.

특히 평민당은 구 민주계를 중심으로 한 조직이 여전히 살아 있어, ‘특별한’ 계기가 주어진다면 지방선거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 총장은 이번 주말 지역에서 지방선거 출마자를 다각도로 물색할 예정이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