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여당’과 중앙의 ‘여당’이 한판승부를 펼친다.

6.2 지방선거의 전북지사 선거다.

전북의 사실상 여당인 민주당은 김완주 현 지사를,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정운천 전 농수산 장관을 내세웠다.

김 지사와 정 전 장관의 맞대결에 도민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바로 ‘정책대결’ 때문이다.

<관련기사 3면> 최근까지 치러진 주요 선거에선 후보자의 비전이나 정책 보다는 후보자의 ‘비리’ 의혹에 초점이 맞춰져 왔었다.

실제로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의 정책을 평가하기 보다는 후보간에 펼쳐지는 법적 공방, 소송, 의혹 제기에 관심을 둘 수밖에 없었다.

후보들 스스로가 정책보다는 경쟁자에 대한 흠집내기, 의혹제기에 주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과거와 많이 달라질 전망이다.

민주당의 김 지사와 한나라당의 정 전 장관이 전북 발전 공약에 중점을 둘 예정이어서, 선거사상 처음으로 정책대결이 가능해진 것. 김 지사와 정 전 장관이 정책대결에 나서면 평화민주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민주노동당과 무소속 후보들도 정책에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높아진다.

민주당 김 지사는 이번 선거를 통해 지난 4년간의 도정 운영에 대해 도민의 심판을 받는 것은 물론 향후 4년간 전북 발전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향후 전북의 미래를 책임질 주력 사업을 발굴하는데 포인트를 줄 방침이다.

김 지사가 출마 기자회견을 통해 새만금 사업과 함께 탄소섬유분야, 풍력클러스터, 태양광 분야 등에 더욱 관심을 쏟겠다고 밝힌 이유이기도 하다.

한나라당 정 전 장관도 출마 선언을 통해 전북 발전 공약을 집중적으로 내세웠다.

전북을 한식의 메카로 만들어 내고, 새만금을 동북아 경제중심센터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정 전 장관은 특히 이를 위해 중앙정부와 전북이 ‘쌍발통’이 돼야 한다면서 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전 장관은 MB 정부에서 농수산 장관으로 재임할 당시 식품산업 클러스터 유치에 상당한 역할을 한 바 있다.

민주당과 한나라당 후보가 정책대결로 방향을 잡는다면 다른 정당 및 무소속 후보들도 정책 개발에 나서게 된다.

양 당이 정책대결로 들어가면 흑색선전이나 마타도어 같은 네가티브 전략은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때문이다.

모처럼 예고되는 치열한 정책대결-네거티브 선거에 종지부를 찍는 최초의 선거가 될지 주목된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