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구조조정을 위한 부적합지구 평가위원회 설립 등에 속도를 내면서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면적이 축소되지 않을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타 시·도 경자청은 ‘늘릴 땐 언제고 이제 와서 줄이느냐’며 집단 반발 움직임 마저 일고 있다,. 27일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지식경제부는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방안 일환으로 전국 6개 경자구역 중 개발 가능성이 낮은 단위지구의 해제 및 면적 조정 검토를 요구한 데 이어 실질적인 구조조정을 위한 부적합지구 평가위원회 설립 작업에 착수했다.

평가위원회는 민간 전문가가 주축이 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각 경자구역의 투자유치 여건과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부적합 지구를 걸러내는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현재 전국의 경제자유구역은 93개 단위지구로 각 지역마다 3~4개 지구로 이 중 34.4%가량인 32개 지구가 재검토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경부는 새만금 경자구역의 핵심 사업지역인 고군산군도(4.36㎢)와 군산배후지역(16.596㎢), 군장국가산단(8.495㎢) 등 3개 지구에 대한 면적조정 및 지구지정 해제를 요구한바 있다.

지난해 미국 패더럴사의 투자계획이 중도에 철회된 이후 별다른 투자실적을 보이지 못한 고군산군도의 경우 앞으로도 개발이 순조롭지 못할 것 같다는 이유에서다.

군장국가산단은 지난 2006년 12월 사업이 완료된 만큼 경제자유구역 지구단위에 포함될 이유가 없다는 게 지경부의 판단이다.

또 새만금 산업단지 개발과 함께 추진되는 군산배후지역은 새만금 산단 내 인구수용 계획이 일부 반영된 만큼 면적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새만금 경자청은 경자구역 지정이 2년도 안된 점과 새만금 내부개발이 본격화되는 등의 개발 여건을 고려해 수용할 수 없다는 반대 입장을 전달한 상태다.

경자청 관계자는 “정부가 경자구역 구조조정에 착수했지만 새만금·군산경자구역의 경우 새만금 개발사업이 본격화 하면서 투자유치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