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사업인 수출용 신형연구로 개발사업의 전북 유치에 청신호가 켜졌다.

28일 전북도에 따르면 수출용 신형 연구로 사업은 2011∼2015년까지 국비 2천500억원이 투입돼 13만㎡의 면적에 연구용 원자로, 방사성동위원소(RI) 생산시설 등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 전북(익산·정읍), 부산(기장), 경북(경주·영덕·울진), 강원(동해), 대전(대덕), 울산(울주) 등이 신청했다.

교과부는 전북을 포함 6개 시·도의 9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지난 27일 설명회 등을 거쳐 익산시와 부산 기장군 등 2개 지역으로 압축했다.

평가단은 이날 익산 현지에서 지질과 지진 조건, 위치제한 조건 등의 안전성과 후보부지의 정지 상태, 주민수용성 등의 전반적인 실사를 벌였으며 김완주 도지사는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행정부지사, 도 과학기술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한수 익산시장이 익산 유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익산시는 평가단에 입지의 기상 조건과 제공될 부지의 정지 상태, 교통 편의성 등이 부산 기장군에 비해 경쟁력을 갖췄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더욱이 부산 기장군은 25점의 가점이 부여되는 기초의회 동의를 얻지 못한 상태여서 익산시의 유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도와 익산시는 예상하고 있다.

김 지사도 이날 사업기간(2015)내 수출용 실증단지 조속 완공 지원과 RFT 밸리 완성도 제고를 위한 산·학·연 협력사업 적극 추진, 연구원 정주기반 조성을 위한 주거비, 인센티브 지원 등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하며 힘을 실었다.

교과부는 익산과 부산 기장군 현지 실사를 거쳐 오는 30일 최종 사업대상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 발표 이후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용역 결과에 따라 2011년 사업이 추진되며 신규사업 예산으로 100억원이 계상된다.

사업이 유치되면 국가적으로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방사성 동위원소(RI)의 국내 소비량 100%를 공급해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150여명 이상의 연구인력의 상주로 원자력 관련 고급 인력의 유입이 이뤄지는 기대효과가 있다.

도 관계자는 “9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익산과 부산 기장군이 포함돼 현지실사를 거쳐 오는 30일 최종 선정한다”면서 “여러 면에서 부산에 비해 경쟁력 갖춘 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