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BUY전북상품 선정 기준을 매출증대와 일자리창출이 기대되는 업체 위주로 제한할 전망이다.

28일 도에 따르면 107개 BUY전북 인증상품 중 98개 상품이 연말 인증기간이 만료 됨에 따라 경쟁력 있고 매출증대가 기대되는 도 대표상품 선정을 위한 선정 기준 마련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도는 전북발전연구원 연구용역 및 전문가 의견수렴을 계획하고 있다.

인증업체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그 동안 선정분야 제한이 없다 보니 BUY전북상품 이미지 부각이 저해되고 분야 역시 9개나 돼 운영 및 관리에 있어서 차별화가 요구되며 이로 인해 효율적 지원의 장애요소로 작용했다.

또 마케팅 지원한계로 건설자재나 음식점 등 일부 품목은 인증효과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외경쟁력이 있는 농·축·수산식품, 가공식품, 소비자용품 등 4~5개 분야로 줄여서 운영 및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 매출증대가 될 수 있도록 선정 분야를 재편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고용인원 및 매출규모가 지나치게 영세한 기업의 경우 인증을 통한 고용증대 효과가 미흡하고 더욱이 영세 기업은 자비부담 능력 부족 및 기업인의 경영의지 미약으로 인해 지원사업에 대한 참여도가 낮은 실정이다.

이에 종업원과 매출액 등 일정 규모 이상 신청자격 기준을 제시하고 인증시 매출증대로 투자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기업을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인증기업을 대상으로 설문결과 BUY전북상품 인증사업에 대해 88.3%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56.2%는 지역의 대표성과 경쟁력·매출신장이 가능한 상품위주로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BUY전북상품 인증효과는 회사의 인지도 향상, 자긍심 고취가 68.9%를 차지했다.

또 인증상품 매출액은 86개 기업이 매출증가를 경험했고 농산물, 축산분야는 고용창출과 매출액 증가 규모가 큰 반면 건설자재, 음식점 분야는 저조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분야를 축소하고 분야별 인증업체수를 증가시켜 현행처럼 100개 정도 선정, 집중 관리해야 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도 관계자는 “이달 중 실무자 회의를 거쳐 8월 공청회, 9월 선정계획 공고와 접수를 받아 인증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