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11년도 국가예산 목표액인 5조5천억원을 달성하는데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30일까지 각 부처별 예산안에 대한 1차 심의를 완료하고 8월5일부터 13일까지 2차 추가 심사에 돌입한다.

기재부는 2차 심사 후 재정사업 등을 중심으로 추가 심사를 갖고 대통령에 보고를 마친 뒤 최종 예산안을 9월 안에 확정, 10월 1일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기재부 1차 심사과정에서 국가예산이 5조1천억원 가량 반영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탄소밸리 구축사업과 방사선연구기반 확충사업, 만경·동진강 하천정비, 세계프리미엄 갯벌체험생태조성 등 4천800억원 규모의 주요신규 사업이 1차 심사 과정에서 반영됐다.

올해 도가 각 중앙부처에 요구한 내년도 국가예산은 5조7천253억원 규모로 이날 현재 반영률이 90%에 달하고 있어 앞으로 진행될 2차 심사과정에서 쟁점사업 수성과 삭감방지 노력이 실효를 거둘 경우 5조5천억원 이상 확보가 무난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김완주 지사와 실·국장들이 수시로 기재부를 방문해 부처 추가요구 사업 증액과 1차 심의에서 삭감의견이 제시된 사업에 대한 방지활동을 벌여 목표액을 초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또한 시·군과 공조강화를 위해 민선5기 출범 이후 처음으로 제1차 지방정책협의회를 최근 도청에서 갖고 공동으로 국가예산 확보 전략을 마련하기로 해 2차 추가 심사에서 예산 추가 반영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내년도 국가예산을 5조5천억원으로 목표액을 설정, 기재부 1차 심의에서 90%에 가까운 반영률을 기록한 만큼 2차 추가 심사에서 도와 시·군, 정치권이 힘을 모아 삭감 최소화 및 추가 반영을 위해 발로 뛰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