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 사업인 수출용 신형 연구형 원자로(수출형 연구로) 사업의 입지는 익산시가 아닌 부산 기장으로 최종 확정됐다.

이를 두고 도내에선 익산시가 부산 기장군에 비해 입주 시기나 의회 동의 등 유치 조건을 충족했는데도 실패한 것은 정부가 2년 뒤 있을 총선과 대선 등을 감안해 안방의 민심을 수습하기 위한 정치적 논리가 적용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달 30일 핵심 기술이 접목된 최신형 연구로를 건설해 기술을 검증하는 동시에 국내 방사성 동위원소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부터 수출형 연구로 개발 및 실증사업을 벌이기로 하고 사업후보지로 부산 기장군 일대를 선정했다.

교과부가 국비 2천500억원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 이번 수출형 연구로 사업에는 모두 9개의 지자체가 유치의향서를 접수했다.

이후 익산시와 부산 기장군이 최종 후보 지역으로 압축됐으며 2차 현장실사를 실시했다.

이 때만 해도 익산시는 부지가 이미 조성된 상황이어서 곧바로 사업 착수가 가능하고 가장 문제가 큰 의회 동의절차까지 마친 상태다.

이에 따라 익산시가 부산 기장군에 비해 유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됐었다.

하지만 정부는 익산이 아닌 부산을 선택했다.

이를 두고 정부가 지역 안배, 다시 말해 정치적 논리에 따라 부산 기장군을 선정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년 뒤면 총선과 대선이 치러진다.

지역 민심을 결집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조심스러운 관측이다.

또 공교롭게도 교과부 발표 날엔 정부가 익산 왕궁축산단지를 2015년까지 철거키로 했다는 공식발표 시기와 겹쳐 더더욱 정치적 논리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