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안에 전기차 국산화율을 기존 90%에서 100%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또 공공기관이 구매하는 전기차에 한해 동급 내연기관 차량과 가격차의 50%(2000만원 한도)를 구매보조금으로 지원키로 했다.

조석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은 9일 국내 첫 전기차 출시 관련 브리핑에서 “현재 국산화율은 90%정도로 금년 말까지 100%를 달성할 것”이라며 “전기차 시장이 본격화 하는 시점이 예상보다 빠를 것으로 보여 이에 대비한 정부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전기차 실용화의 가장 큰 난제인 배터리와 관련해 조 실장은 “배터리 교체 방식의 전기차 개발도 본격 검토키로 했다”고 언급했다.

편의점 등에서 배터리를 충전해 갖추고 있으면 이를 바꿔 끼우는 방식이다.

현대차가 이번에 개발한 국내 첫 전기차인 블루온에 대해서는 “미쓰비시 아이미브 보다 더 크지만 제로백(0→100km 도달시간)이 우세하다”며 “1회 충전거리도 약 10키로 더 달리고, 충전시간도 완속충전의 경우 1시간 정도 빠르다”고 평가했다.

배터리 등 첨단 장비가 대거 장착되는 까닭에 가격이 비싸 세제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내년부터 2012년까지 공공기관에 공급되는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차량과 가격차를 감안해 50%를 지원한다”며 “민간 지원방안 등 세제지원에 대한 구체적 방안은 세정당국과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우선 내년부터 2012년까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자동차 성능을 고려해 동급 가솔린 차량과 가격차의 50%(2000만원 한도)를 구매보조금으로 지원한다.

민간은 2013년부터 세제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조 실장은 “세제지원은 민간 판매 시점 이전에 세정당국과 협의해 마련할 것”이라며 ‘아직 전기차가 시장초기라 인센티브를 줘서 시장을 확대한다는 데는 정부간의 공감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배터리 교체형에 대해서는 “자동차의 핵심인 배터리 팩 충전이 현재 6시간 2020년에 가야 3시간이 걸린다”며 “장거리 운행시 문제가 되기 때문에 편의점 등에서 스펙에 맞는 배터리를 교체하는 개념이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정부는 공공충전 시설 예산은 전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는 50%를 보조하고, 공공인프라(충전세트)는 수요물량을 파악해 내년부터 전부 지원할 계획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