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잡이 식 공사현장들로 시민들의 안전사고 위험 및 불편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데 전주시는 나몰라라 방관만 하고 있어 누구를 위한 행정인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네요"

전주 효자동 3가 서부신시가지 인근 주민들이 민심은 뒷전인 채 탁상행정에만 급급한 전주시를 향해 강한 불만을 내비치고 있다.<13일 보도>

이 일대에서 진행되고 있는 원룸, 상가 등 건축공사 현장으로 인해 도로가 무단 점유되고 파헤쳐 지는 일이 반복되고 있는데도 불구, 감독기관인 완산구청은 단속에 손을 놓고 있기 때문이다.

완산구청은 지난 12일 본 취재진의 단속요구에도 불구하고 현장 확인조차 하질 않는 안일한 행정지도로 일관, 인근 주민들의 원성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더욱이 5층 규모의 근린생활시설 공사가 한창인 A공사현장 앞 교차로에 경우 10m에 이르는 인도가 사라져 전주시의 총체적 행정부실이 가져온 결과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현재 A현장은 안전펜스 등 가설시설물을 인도(1.5m) 전체에 설치하고 골조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

문제는 구청에 점유허가를 받은 인도 면적은 1m 내외이지만 이를 무시하고 인도와 차도의 경계석까지 무단 점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현장과 맞닿은 인도가 훼손돼 주민들이 차도로 통행해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전주시와 완산구청은 사실 확인을 통한 단속에는 손을 놓고 있는 것은 물론 점용허가 내용 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이로 인한 피해는 시민들이 떠안을 수 밖엔 없어, 전북도 차원의 대안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게 인근 주민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효자동 이모씨(45)는 "새벽 운동 길에 도보를 하다가 인도가 끊어져 있는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며 "본인도 건축 일을 하지만 인도전체를 무단 점유하고 펜스를 설치한 경우는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완산구청 관계자는 “공사와 관련한 민원이 접수되는대로 현장에 나가 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시정조치 하겠다"고 매번 똑같은 답변으로 일관했다.

시 도로안전과 강원식 과장은 "이런 상황인줄은 인지하지 못했고 완산구청 소관이지만 전주시가 상급기관인 만큼 바로 시정조치를 내리겠다"고 말했다.

/왕영관기자 wang3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