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지방이전이 급 물살을 타는 듯 했으나 다시 미궁 속으로 빠져드는 느낌이다.

국토해양부는 전북과 경남이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면 조정안으로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양측이 시한을 넘기고 합의점을 찾지 못했는데도 미적거리고 있다.

국토부는 당초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이달 중순 'LH 본사 지방이전 협의회' 5차 회의를 열어 정부안을 제시하고 늦어도 올해 안에 이전계획을 확정한다는 입장이었다.

발표대로 가기 위해서는 적어도 지난 10일 안에는 5차 회의 일정 조정에 들어갔어야 한다.

그러나 국무총리 부재로 중앙부처 내부가 뒤숭숭하고, 추석명절까지 맞물려 있고, 어느 한쪽 손을 들어줬을 경우 다른 한쪽에게 이를 수용할 빅딜 안을 제시해야 하는데, 빅딜 안이 수립되지 않아 일정발표가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만약 그렇다면 국토부는 문제의 심각성을 망각한 것이다.

일련의 과정을 볼 때 경남과 전북이 합의점을 찾기 사실상 어려워 보였다.

그렇다면 최종 입장제출을 주문할 때는 내부적으로 빅딜안도 준비했어야 옳다.

합의점 도출이 어렵다면 일괄이든 분산이든 정부안이 나와야 되고, 빨리 매듭지어야 속도를 못 내는 양도의 혁신도시도 가닥을 잡는다는 점에서 정부의 태도는 분명하고 빠르게 추진돼야 한다.

일괄배치든 분산배치든 양쪽을 모두 만족시키기는 어렵다.

다만 어느 안으로 밀고가든 불만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으면 된다.

끌면 끌수록 전북과 경남간 감정의 골만 깊어지고 정부안이 나와도 반발이 더 거세질 수 있다.

특히 혁신도시 사업도 차질을 빚는다.

정부는 당초 의지대로 빨리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

그것이 정부와 전북, 경남에 상처를 최소화 하는 일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