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교육과학기술부가 밝힌 '2010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결과'에 따르면 도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기초학력미달은 5개 과목 평균 1.58%로 지난해보다 0.5%P 감소해 전국 최고의 감소폭을 기록했다.
중학교 3학년도 기초학력미달 학생이 2.2%P 줄어 전남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감소폭을 보였다.
고등학교 2학년의 경우는 기초학력미달학생이 평균 3.9%로, 서울과 경기에 이어 세번째로 많았다.
기초학력을 빠른 시일 내에 끌어올릴 수 있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업 수준은 어느 정도 향상됐지만,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이 필요한 고등학교는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상당수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초학력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타 지역에 비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도내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수준은 9개 도단위 가운데 전국 최고로, 초등 6년의 학력 미달 비율은 광주(1.9%)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았으며, 중학교 3년과 고등학교 2년도 하위권을 맴돌았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초등학교의 경우 기초미달비율의 감소폭의 전국 최고를 기록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보였고, 중·고교도 시간을 주면 좋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 결과 자료는 지난 7월13일과 14일 전국의 초 6년, 중 3년, 고 2년 등의 학생을 대상으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교과(고 2년은 국어, 수학, 영어 대상)를 대상으로 실시한 평가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강찬구기자 c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