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공조직 중심의 교육 행정을 주창하고 나섰다.

전북교총은 2일 도교육청이 운영하는 ‘행복한 교육공동체 추진단’과 ‘대변인’ 등을 겨냥해 ‘옥상옥․위법논란 행복추진단 등의 비선조직을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전북교총은 성명을 통해 "도교육청이 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계의 진정 어린 충고를 외면한 결과가 얼마나 큰 파장과 우려를 가져오는지 명백히 나타나고 있다"며 "최근 도교육위와 언론을 중심으로 행추단과 대변인제, TF팀 운영과 관련해 행정법 위반, 옥상옥 조직, 점령군 등 다양한 수식어가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총은 "전북교육청은 더 이상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비선조직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이를 즉각 해체하고, 공식조직인 중심의 교육행정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8월 행추단이 법과 행정상 조직 위에 군림하는 월권행위를 하고 있음을 크게 우려하고, 중단을 촉구했으나 이를 ‘모르쇠’로 일관했고, 최근에는 담당 부서 및 실무자를 배제한 채 각종 결재를 교육감에게 직접 받는 등 어처구니없는 행위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교총은 특히 "6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자문기구인 행복추진단의 월권행위에 대해 '6개월짜리 가정부가 본처 행세한다'는 비아냥이 터져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전북교육청은 외면해서는 안된다"며 "이같은 행위는 교육감 용인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교육감은 이를 즉각 중단시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찬구기자 cha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