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의 2단계 공공정보통신서비스(NIS)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다.

NIS는 내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도내 모든 교육기관의 인터넷 통신을 제공하는 정보통신서비스로 3년간 150억원이 투입되며, 도교육청은 최근 우선협상대상자로 KT를 선정해 협약을 체결했다.

통신업체인 엘지유플러스(LG U+)는 6일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교육청은 6개 교육지원청 보안장비로 10Gbps 이상급 장비를 요구했지만, KT가 제안한 장비는 7.6Gbps로 처리용량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LG U+는 특히 "국가나 공공기관이 도입하는 보안장비는 국정원 인증(전자정부법 제56조 및 시행령 제69조)을 받아야 하는데 KT는 제안서 제출 이후인 지난달 25일 인증을 받았고, 교육청은 이보다 앞선 18일 인증을 받지 못한 KT의 제안을 받아 들여 대상자를 확정·발표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LG U+는 또 "보안장비는 외부침입차단(F/W)과 침입탐지 및 방지(IPS)를 동시에 할 수 있어야 하지만, KT는 두 기능 중 상위 기능인 IPS에 대한 인증이 빠져 있는 제품으로 제안서를 제출했다"며 "이는 교육청이 제안한 자격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번 경쟁에 참여한 SKB도 ‘통합보안관리시스템(ESM), 좀비피시 차단 및 치료 시스템, PMS 이전 설치 등 각 항복 점수에 KT 사업 제안이 도교육청이 제시한 기본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상태’라며 재선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도교육청은 이같은 주장에 대해 "KT가 제안한 처리 용량은 평가 위원들의 확인 결과 14.6Gbps로 기준(10Gbps)보다 높고, IPS 기능이 빠져있다는 주장도 기능은 두 가지 모두 필요하지만 인증은 한 가지만 받으면 된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교육청은 국정원 인증 전 KT의 제안을 받아 들였다는 주장에 대해 "KT는 이미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고, 다만 인증서 확인은 검수 때 하도록 하고 있어 아직 시기가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우선협상 사업자 선정에는 KT와 LG U+, SKB 등 통신 3사가 참여했으며, 전북교육청은 지난달 18일 평가위원의 심사에 따라 1순위 대상자로 KT를 선정하고, 지난 3일 우선협상대상자로 협약을 체결했다.

/강찬구기자 cha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