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내 대형유통업체들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1일 2시간 영업시간 단축과 월 3회 이상 정기휴일을 운영해 달라는 전주시의회 요구를 거절했다.

의회는 이들의 거절에도 불구하고 요구했던 사항 등을 골자로 한 ‘대형유통업체와 전통시장, 중소상공인 상생균형발전을 위한 촉구 결의안’ 채택하고 요구이행을 재차 촉구했다.

전주시의회는 지난달 23일 전주시내 6개 대형유통업체에게 1일 영업시간 2시간 단축과 월 3회 이상 정기휴업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수용불가’입장을 회신했다.

이마트는 법적 근거가 없다며, 홈플러스와 삼성테스크, 롯데마트는 점포운영과 영업상 문제로, 롯데슈퍼와 GS슈퍼는 소비자 불편과 내부사정 등을 이유로 거절했다.

의회는 이들의 거절에도 불구, 9일 ‘대형유통업체와 전통시장, 중소상인의 상생균형발전을 위한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뒤 시한을 제시하며 재차 요구이행을 촉구했다.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강경 대처하겠다고도 밝혔다.

전주시민의 대표기관인 전주시의회가 거절에도 불구하고 결의안 채택과 21일까지 공식답변을 재차 요구한 것은 구겨진 자존심 회복과 역할론 여론에 배수진을 쳤다고 볼 수 있다.

의장도 시의회의 요청을 거부한 것은 유감이며 결의안이 공식 채택된 만큼 회기 마지막 날인 21일까지 업체들의 공식답변을 재차 요구한다며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엄중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형유통업체의 지역상품 판매와 지역민고용, 환원사업 등 지역과 상생 외면이 도를 넘는다는 비판이 거세지만 이들은 꿈쩍도 않는다.

이번에야 말로 전주시의회는 전주시민의 대표기관으로서 법의 테두리 내에서 모든 역량을 동원해 지역민보호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