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매표(賣票)로 결정 안 된다. 전북도가 유치하려고 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힘도 써보지 못한 채 물 건너 간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한나라당 서병수 최고위원은 17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공약대로 충청권에 만들겠다는 원칙만 확인하면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이 해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상수대표도 비공개회의에서 심재철 정책위의장에게 충청권 입지선정에 대해 정부와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한최고위원도 “잘못하면 과학벨트문제가 제2의세종시나 당.청 갈등2탄이 될수도 있다”면서 “자꾸 질질 끄는 거 같은데 나중에 충청권에 주고도 괜히 욕먹을 수 있다”며 조기 결정을 주문했다.

대선공약과 관계없이 과학벨트는  정치적 논리로 풀어서는 안 된다. 지난 2일 과학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국제과학비지니스 벨트현황과 발전방안 토론회에서도 과학벨트입지선정은 가장 비정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과학기술계 의견이었다.

과학벨트는 국가의 백년대계를 좌우 할 중대한 국책사업이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충청표를 의식‘충청권’ 입지를 결정하려는 것은 매표해위나 다름없다. 과학벨트 입지는 사업취지와 전문성을 고려해 전국적으로 후보지를 확대해서 공모를 통해 선정을 해야 마땅하다.

전북은 그 어느 곳 보다도  과학벨트를 위한 필요하고도 충분한 조건을 갖춘 새만금이 있다. 환황해 경제협력 벨트 중심축에 있는 새만금은 21세기 한반도 성장 동력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이런 최고의 입지를 가지고 있는 곳을 배제하고 정치권에서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것은 국가백년대계를 망치는 일이다.

과학 벨트는 특정 정당이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다. 다행스럽게도 청와대에서 ‘원점’ 재검토 입장을 표명했다. 전문가들이 주축이 돼서 입지선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