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영업시간 단축 등 지역소상공인과 상생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전북지역의 경우 지역정치권에 이어 경제, 시민단체까지 나섰다. 지역정치권과 경제 및 시민단체까지 나서는 절박함을 대기업은 물론 정부와 국회가 모른 체 해선 안 된다.

대기업들은 해볼 테면 해보라는 식이어서 해결할 곳은 정부와 국회밖에 없다. 특히 정부가 특단의 에너지 절약대책까지 추진하는데 제조업도 아닌 대기업 서비스분야는 지역민들의 절규가 없어도 스스로 영업시간을 단축해야 맞다.

어설픈 지역민 쇼핑편익을 내세우지만 오늘 쇼핑 못하면 큰일날 일도 별로 없다. 특별한 경우 중소형마트에서도 해결이 가능하다.

26일부터 본격활동을 시작한 대형마트 영업시간 단축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에는 도의원과 전주시의회 의원 등 45명의 정치인을 비롯해 중소상인살리기전북네트워크, 전북지역 중소상인단체, 시민단체, 자원봉사단체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대형마트 오후 10시 폐점 및 월 3일 휴업 실시를 촉구했고,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서명과 불매운동을 포함한 시민행동은 물론 31일 이마트 전주점 앞에서 시민대회까지 개최키로 했다.

영업을 하지 말라는 것도 아니다. 몇 년 전만해도 밤 10시까지만 영업했다. 대형유통업계간 경쟁으로 점포를 늘리고, 영업시간까지 연장했는데 조금 줄여달라는 것이다. 지역과 상생은 물론 고유가 시대 에너지절약 차원에서도 그렇다.

일정 면적 이상의 점포에 대해 영업시간을 일률적으로 제한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 대책의 필요성이 있다. 국회에 유사한 입법안 있으나 처리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 국회의원들이 왜 대기업들의 눈치를 보는지 모르겠다.

앞으로는 투쟁방향을 정부와 국회를 바꾸어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