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사가 전북에 계획했던 임대아파트 등 서민아파트 공급을 유보하거나 취소함에 따라 전북지역 무주택 서민들의 주택난이 심화될 것 같다.

전북도 역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뾰족한 대책이 없어 임대 아파트 공급을 갈망하는 서민들의 고통은 쉽게 해결될 것 같지 않다.

LH공사 전북본부가 도내에서 관리 중인 임대주택은 영구임대와 50년 공공임대, 5년 공공임대, 30년 국민임대 등 총 46개 단지 2만8천232세대다. 입주 대기자만 무려 8천568명이다.

또 LH공사가 올해 준공해 사용승인 예정인 국민임대아파트는 군산 미장지구 1천349세대와 익산 배산3단지 1천414세대, 김제 교동지구 533세대, 남원 금동2지구 996세대 등 4천292세대로 기존 아파트 대기자와 신규입주희망자 해소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이처럼 공급물량이 부족한데다 주택난이 타 지역에 비해 심각한 전주지역은 올해 신규 입주물량이 전혀 없고, 내년에도 공공임대주택 입주가 전혀 계획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민간부문에서 5개 단지 2천912세대만 입주를 예정하고 있다.

당장 물량이 부족해 올해도 문제이지만 내년에도 없어 내년부터는 저소득층의 주택난이 위험수위에 이르고, 그럴 경우 전세대란까지 겹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같은 문제를 해소키 위해서는 정부가 무주택 서민들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

당장 부족분을 충당할 방법은 물론 LH사업의 빠른 정상화를 서둘러야 한다. 또 민간부분이 서민주택공급에 적극 뛰어들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서둘러 LH가 제 역할을 못하는 부문을 민간부분에서 감당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책을 서둘러야 한다. LH만으로 한계가 있고, 사업마저 축소 취소되는 등 서민주택난 해결이 요원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