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구제역 청정지역 물거품 우려 정부가 가축 이동제한을 완화했다. 이로 인해 청정지역으로 남은 전북은 구제역 방역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구제역 발생지역의 가축이 유입될 경우 감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직 구제역 2차 접종이 진행 중이고, 항체가 형성되기까지는 2주 이상이 소요되며, 항체 형성율이 80%정도밖에 안돼 완화조치가 너무 빠른 감이 있기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10일부터 최근 3주간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시군 가축은 임상검사 후 이상 없을 시 이동제한을 해제했고, 13일부터는 구제역 이동제한 지역 소와 돼지 도축부산물 유통금지도 해제했다.

전국적으로 1차 접종이 끝나 전파위험도가 낮아졌다는 이유다. 그러나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전북은 이번 조치로 구제역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밖에 없다. 항체형성이 소는 1차 백신접종 후 2주가 지나야 85%, 돼지는 이보다 낮은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현재 2차 백신접종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3주간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임상검사만으로 이동제한을 푸는 것은 허점이 많아 보인다. 분명히 보완이 필요하다. 청정지역 전북으로서는 구제역 발생 시군의 위험성을 내포한 가축유입을 차단한다는 게 현실적으로 어렵다.

우선 농가들은 발생지역 가축입식을 자제하고, 정부는 소와 돼지 이동 시 농장 별로 구제역 검사와 비 발생증명서를 발급받아 이동할 수 있도록 보완조치를 보다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전북은 끝까지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오히려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

중앙의 지원을 받아서라도 항공방제 등 더 효율적인 방법을 통해 안전해 질 때까지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 지금까지 죽을 고생을 해놓고 청정지역이 물거품이 돼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