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전주한옥마을은 북촌·삼청동·인사동 전통문화거리와 함께 문화콘텐츠형에 속한다. 문체부는 선정된 곳에 관광인프라와 홍보분야에 대한 맞춤식 지원을 하기로 했다.
전주한옥마을은 전주향교와 풍남문, 남부시장, 막걸리골목, 전주비빔밥 등 주변에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보유는 물론 한옥숙박시설과 문화시설 등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인근 남고산성과 국립전주박물관을 잇는 연계자원 등 콘텐츠 확장 가능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체부는 전주한옥마을에 대해 관광편의시설 등 관광인프라와 안내·해설자료, 국내외 홍보마케팅에 초점을 두고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관광공사와 공동으로 해외 홍보전에 참가하는 등 체계적 관리도 지원하기로 했다.
전주한옥마을은 지난해 한국관광의 별 선정과 슬로시티로 지정되는 등 우리나라 관광명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문체부가 으뜸명소와 연계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 테마가 있는 프리미엄급 코스와 광역 테마루트 개발 지원, 코스에 지역 대표상점과 마을 등을 포함한 지역경제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로 연결시킬 수 있게 시스템화 할 계획이어서 전주시는 이를 활용한 전주만의 차별화에 신경써야 한다.
전부한옥마을이 오래도록 관광명소로서 각광받기 위해서는 전주한옥마을에서만 보고 즐길 수 있는 전주한옥마을만의 모습을 갖추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해 관광명소와 지역경제 이바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