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기 수상레저 활동이 증가와 함께 사고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종사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군산해양경찰서(서장 정갑수)는 지난 17일 오후 5시경 군산시 방축도 인근 해상에서 레저보트(고무보트, 30마력, 승선원 2명)가 고장으로 표류 중인 것을 발견, 연안 구조정을 이용해 구조를 완료했다.

레저보트 운항자 박씨(39세, 남, 대전시 유성구) 등은 신시도에서 출항 해 말도 인근에서 낚시 후 귀항 하는 도중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마철 집중호우가 쏟아지던 지난 12일에도 선유도 인근 해상에서 기관고장으로 표류하던 수상레저보트가 해경에 구조하는 등 최근 3년간 전북도 해상에서 발생한 수상레저사고는 52건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 1톤 미만의 소형 선박인 수상레저 보트는 기상 악화 시 전복, 좌초 등의 사고가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구조를 요청할 수 있는 통신장비도 개인용 휴대전화가 전부인 것으로 밝혀져 안전취약으로 인한 사고가 늘고 있다.

군산해경 관계자는 “레저를 즐기는 것보다 안전을 챙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용자들이 먼저 인식해야 한다”며 “기상악화 시 레저활동을 자제하고 구명조끼는 반드시 착용해 줄 것과 긴급 상황 발생 시 해양긴급신고 122로 신속히 신고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군산=김재복 기자kjb@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