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지역 인도와 차도 등에 노점상이 활개를 치고 있지만 단속부서가 제각각이어서 단속의 손길이 느슨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단속부서 일원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불법 노점상은 지나가는 행인들에게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차량 안전운행에도 위협을 주고 있지만 단속의 손길은 멀게만 느껴지고 있다.

더욱이 문제가 되는 것은 노점상 인도점유는 건설과, 도로 점령은 교통행정과, 녹지공간에서의 노점상은 산림녹지과 등 단속부서가 제각각이라는 것. 최근 군산시에서는 노점상 단속에 나섰다.

이날 나운동 모 아파트 입구 노점상 단속을 나온 군산시청 건설과 직원들은 도로상에 있는 노점상만 단속한 후 돌아갔다.

아파트와 인접해 있는 녹지공간에서 수년째 노점상을 하고 있는 한 과일가게는 그대로 둔 것이다.

군산시 해당부서에 이날 단속 상황에 대해 물어봤다.

건설과 도로관리계는 도로 노점상에 대한 단속권한은 있지만 녹지공간에서 노점상을 하고 있는 것은 단속권한이 없다고 답했다.

산림녹지과 녹지관리계 관계자는 “이후 민원이 발생해 단속에 나가 오는 7일까지 모든 것을 정리하겠다는 확인서를 받아 왔다.

이후 점포정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강제집행 하겠다”고 밝혔다.

군산지역 이곳저곳에 산재해 있는 불법 노점상들은 인도를 점령한 것도 모자라 도로 1개 차선을 차지하면서까지 물건을 팔고 있어 운전자들에게 위협마저 주고 있다.

개인택시기사 박모씨는 “상인들이 개인점포를 얻어 장사를 할 정도의 형편이 못돼 거리로 나선 점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차량통행이 빈번한 도로에서 1개 차선을 점령하면서까지 장사를 하고 있어 운전에 위협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상인 김모씨도 “노점상인들 중에는 세금조차 내지 않은 채 하루 매상이 수백만 원에 이르고 있는 등 지역상권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대부분 외지에서 몰려든 노점상인들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더욱이 한두 명으로 시작한 노점상이 시간이 지날수록 숫자가 늘어나면서 이제는 단속기간에서조차 손을 댈 수 없을 정도의 엄청난 규모로 커져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군산시의회 김종식 의원은 “노점상을 단속하는 부서들이 제각각이다보니 단속의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이를 일원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