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출신으로 근대에 활발히 활동했던 문인들의 서화작품 20여점 100여폭이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서 특별 전시된다.

‘근대서화 100년’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기획전시는 1800년대에서 1900년대 초까지 활발히 활동했던 전라북도 출신 작가 17명의 서화작품이다.

전시는 10일 오전 11시 개막식을 거친 후 오는 9월 30일까지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이뤄지며, 여기에는 사군자를 비롯해 문자향, 금강산, 서권기, 산수도 등 5개 주제로 구성돼 효산 이광열, 염제 송태회, 묵로 이용후, 보정 김정회씨 등의 다양한 서화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는 평생 동안 전북과 관련된 인물들의 서화작품을 수집하며 민속학 연구 및 전북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해 오고 있는 인산 박순호 교수의 수집품을 원광대 박물관의 협조로 전시하게 된 것이다.

이번 특별전에는 전북과 군산의 서화 및 한국의 서화를 알기 쉽게 구성한 영상 상영 및 어린이를 위한 사군자 그리기 체험교실이 함께 운영돼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군산시 관계자는 “이번 근대서화 특별전을 통해 전북지역 서화사가 새롭게 조명됨은 물론 우리 고장 문화 예술의 우수성을 직접 느끼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