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증정신질환자의 입원치료를 중심으로 운영됐던 국립정신병원이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전면 개편된다.

보건복지부는 국립정신병원을 청소년 인터넷중독 치료나 일반인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으로 5대 국립정신병원은 학교폭력 가·피해자 치료센터, 청소년인터넷 중독치료센터 등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상담·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 중소기업과 취약근로자를 위한 심리안정, 스트레스관리를 통해 근로자의 정신질환이 고위험군으로 이어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한다.

아울러 군인·경찰·소방관 등 특수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도 근로자와 동일한 형태의 정신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국립춘천병원은 강원도 내 군부대 장병을 대상으로 자살예방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자살예방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자살시도자를 위한 단기 입원병상도 마련해 자살시도자의 자살위기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입원치료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밖에 민간병원에서 진료를 기피하는 결핵 등 감염성 질환 또는 청각장애 등 중복장애를 가진 정신질환자에 대한 입원 치료를 전담하고, 치료감호소(법무부)와 연계해 치료감호가 끝난 사람 중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입원 치료와 사회적응 훈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5개 병원의 총 3000여개의 병상은 2014년까지 1000개의 병성으로 규모를 대폭 축소해 각종 치료센터나 직업재활시설로 전환된다.

병상 축소로 발생하는 130여명의 정신건강전문 간호사는 업무전환을 통해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 사업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기존에 개별체제로 운영됐던 국립서울병원 등 5개 국립정신병원을 국립정신건강연구원 산하의 권역별 기관으로 전환해 단일체계로 운영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개편 전에는 ▲국립서울병원 ▲국립춘천병원 ▲국립공주병원 ▲국립나주병원 ▲국립부곡병원이었지만, 개편 후에는 국립정신겅강연구원의 설립해 이곳을 본원으로 하고 각각 ▲서울·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권역기관으로 전환한다.

복지부는 "9월까지 각 병원별 기능 개편 방안을 확정하고, 예산과 업무전환에 따른 후속조치 후 내년 상반기부터 계획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