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리사 에스테르 '늑대와 함께 달리는 여인들' / 이루 펴냄

늑대와 함께 달리는 여인들 (클라리사 에스테르 지음 / 이루 펴냄)   미국의 심리분석학자 겸 심리상담 전문의의 저작 ‘늑대와 함께 달리는 여인들: 원형 심리학으로 분석하고 이야기로 치유하는 여성의 심리’는 1992년 출간 이래 미국에서만 200만부 이상 판매됐다.

세계 18개 언어로 번역됐다. 늑대 어머니 원형은 여성 안에 있는 심리를 말한다. 오랜 세월 약탈당하고 매장돼온 야성적 본능이라고 본다.

여성(Woman)의 어원은 늑대(Wolf)에서 유래했으며 여성과 늑대는 선천적으로 사랑이 넘치고 적응력과 직관력이 뛰어나며 씩씩하고 용감하다.

그러나 이 둘은 모두 탐욕스럽고 교활하며 호전적이라는 낙인이 찍혀 태고의 원시림과 함께 수세기 동안 약탈당하고 매장돼 왔다.

늑대가 미개지를 파괴하는 이들의 표적이 돼 온 것처럼 여성 또한 그 본능을 말살하고 정신 속의 밀림을 없애버리려고 하는 이들의 표적이 됐다고 짚는다.

세상에 길들여지기를 거부하고 고유의 리듬대로 살아가고 있는 늑대와 달리, 여성은 오랫동안 여걸을 잃고 늘 희생양 같은 삶을 살아왔다.

여걸을 잃어버린 여성은 자신의 가장 좋은 것을 남에게 양보하고, 있어야 할 자리에 있지 못하며, 자신에게 해로운 애인과 직장을 선택하기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늑대처럼 빛나는 직관은 힘을 잃고 사물을 분석하는 능력은 흐릿해졌으며 타고난 예민한 감각도 둔해졌다.

어머니 늑대가 여성의 삶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여성의 삶에 파탄은 어떻게 오는지, 또 어떻게 회복하는지 보여준다.

“잘못된 길에 들어서거나 내면에 큰 상처를 입은 여성들에게 본능을 되찾는 길잡이이자 놀라운 심리 치유서가 될 것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