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 증권사 입사 4년 차 김 대리는 업무 특성 상 스트레스가 많다. 특히 월말이 다가오게 되면 하루 종일 숫자에 시달려 퇴근 무렵이 되면 머리가 깨질 듯 아프다. 문제는 이런 증상이 계속되는데도 진통제가 잘 듣지 않는다는 것이다.

김 대리는 회사 근처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았지만 두통이 말끔히 사라지지 않아 동료의 소개로 한의원을 찾았다. 일상에서 흔하게 겪는 질환 중 하나가 두통이다. 일반적으로 통증이란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 수단으로 신체 안팎에서 일어나는 이상을 전달하는 경고반응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통증 자체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통증을 없앤다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병이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 즉 두통이 심하여 진통제를 복용해서 머리 아픈 증상이 사라졌다 해도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것일 뿐 근본적인 두통의 원인은 여전히 몸 안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잦은 두통이 있을 경우 두통약의 효과가 떨어지고, 다시 머리가 아프면 또 진통제에 의존해 상황을 넘기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약물 의존이 반복되면 약효도 점점 떨어지고 만성 두통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만성 두통은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불면증을 가져오기도 하며, 신경이 예민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심한 경우 대인기피증, 우울증 같은 정서 장애를 동반하기도 하고 간혹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얼굴이 검어지는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특히 중풍이나 뇌졸중 등 치명적 뇌혈관계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에 근원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두통의 정도가 심하거나 반복해서 재발할 때는 병의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해야 한다.

하지만 김 대리의 경우처럼 각종 장비를 동원해 검사를 해도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지 못해 방치하는 사람들도 종종 볼 수 있다.

이와 관련, 서울 서초동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9일 "한방에서는 만성 두통의 원인을 어혈, 즉 머릿속의 탁한 피나 노폐물이 뇌 혈액순환의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으로 본다"며 “스트레스나 위장 장애, 간기능 및 심장기능 이상, 교통사고 후유증, 일자목 증후군 등으로 체내의 체액이 응어리지거나 뭉쳐 경락이나 혈행을 막으면서 두통을 유발한다"고 설명했다.



뇌 혈액순환 장애를 방치할 경우 스트레스, 위장장애 등 두통 원인 요소를 더욱 심하게 만들어 두통이 잦아지고 심해지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만성 두통은 먼저 머릿속에 응어리진 어혈을 풀어 통증을 감소시키고, 이후 원인이 되는 요소들을 바로잡아 재발을 막는 치료가 필요하다.

어혈을 풀어주는 치료는 체내의 열과 탁해진 혈액을 풀어주는 강활, 황금 등 약제를 이용한 탕약처방이 효과적이라고 김 원장은 말했다. 김 원장은 이어“머릿속의 찌꺼기와 탁한 피를 녹여 체내로 배출해 주는 치료를 통해 1~3개월 이내에 통증의 80% 이상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파킨슨병 증세가 있는 환자들도 뇌에 충분한 혈액과 산소공급, 체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간의 기능과 양기를 보충하면 증세가 몰라볼 정도로 좋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어혈 치료로 통증이 감소되었다면 어혈의 원인이었던 신체 불균형을 바로잡아 스트레스, 위장장애 등도 없애야 한다. 평소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가벼운 산책과 운동은 두통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카페인이 든 음식과 육류, 치즈, 초콜릿 등은 피하고,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도 좋다. 다음은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이 전하는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한 두통 증상이다.

△항상 두통이 일정 부위에 나타난다.
△두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했고, 통증 정도가 심하다.
△두통 발생 횟수가 평소보다 많아진다.
△두통과 함께 어지럼증, 안구통증, 기억력, 집중력이 떨어진다.
△두통 외에 파킨슨병 증세(팔다리 감각 이상, 좁은 보폭, 손발이 뻣뻣해지고 평형기능 감퇴, 발음부정확 등)가 나타난다.
△귀가 멍해지거나(이명) 잘 들리지 않는다.
△어지럼증이나 만성피로가 동반되는 두통이 있다.
△뒷목이 항상 뻣뻣하고 어깨 결림이 자주 있고 안구건조증과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거나 저림 증상을 동반하는 두통이 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심한 두통이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