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두나(35)는 영화 '코리아' 인터뷰에서 눈물을 뚝뚝 흘렸다. 심적·육체적 고생이 파노라마처럼 지나갔었나 보다. 그로부터 2년, 영화 '도희야'(감독 정주리)로 마주했다. '같은 인물이 맞나?' 싶을 정도로 활력이 넘쳤다. 기분 좋은 엔도르핀은 보너스로 느껴졌다.

"제가 포장 못 하고 내숭을 못 떨어요. 지금이 원래 제 성격이죠"라며 하얀 이가 드러내도록 웃었다. 영화 속 '영남'과도 사뭇 다른 분위기다. 배두나는 이 영화에서 사생활 문제로 외딴 바닷가마을 파출소장으로 좌천된 인물이다. 의붓아버지인 '용하'의 폭행, 학교에서의 따돌림 등이 일상이 돼버린 '도희'(김새론)를 만나 부딪히면서 조금씩 성장해간다.

영화 선택에 신중한 그녀다. 하지만 이 작품은 시나리오를 읽고 5분 만에 결정했다. 개런티까지도 포기하면서.

"문체 자체가 너무 좋았어요. 생략된 것도 많고 여백이 많으니 상상할 수 있었죠. 작가가 굉장한 고단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요즘같이 여성 캐릭터가 없는 시대에 '도희'는 너무 매력적이었거든요. 앞으로도 나오기 힘든 인물이랄까? 책을 읽으면서 그녀의 외로움에 공감도 했고요. 잔잔하고 심플하면서도 폭풍우가 지나간 듯한 느낌이었죠. 이 영화 속에 제가 있고 싶었어요."

'공기인형' '클라우드 아틀라스' 등 판타지 영화에 출연하면서 일상 연기가 그립기도 했다.

그러나 영남을 표현하기란 쉽지 않았다. 소주를 페트병에 담아 먹으며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는가 하면, 세상에 상처를 받고 자기방어적인 성격도 강하다. 폭발하기보다는 감정을 삼키고 또 삼킨다.

배두나는 "영남이 너무 답답해서 나도 모르게 감정을 분출하기도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희가 영남에 대한 애착으로 집을 어질러놓고 자해를 하잖아요. 그 장면에서 저도 모르게 폭발해서 울고불고 난리를 쳤어요. 늘 무표정한 영남이지만 저는 못 참겠더라고요. 경찰서에서 조사받을 때도 대사가 안 나올 정도로 폭발해서 다시 촬영하고 했어요. 누르고 누르는데 너무 속상했던 기억이 나요."

"감정이 발산할 것 같으면 끊었다가 다시 끊었다가 촬영했죠. 억누르는 신이 연기하기도 힘들고요. 억눌러도 관객에게 감정은 또 보여야 하잖아요. 이렇게 답답한 역할은 처음 해봤어요"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배두나는 이 영화로 프랑스 칸국제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았다. 작품으로는 '괴물'(2006) '공기인형'(2009)에 이어 세 번째, 레드카펫에 선 것은 '공기인형'을 포함해 두 번째다. 출국 하루 전 만난 그녀의 목소리는 흥분으로 들떠있었다.

"기대를 정말 안 했어요. 매년 수천 편이 이 영화제에 출품하니까요. 우리 영화는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촬영한 작은 프로젝트예요. 신인 감독이고요. 그런데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올랐다고 하니 그동안 마음 졸인 게 사르르 녹는 느낌이었어요. 저희 영화가 6주 동안 촬영해서 굉장히 힘들었거든요. 밤샘 촬영은 일상사였고 마지막 날은 32시간을 연속으로 촬영했어요. '공기인형' 같은 경우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저를 선택했다면, 이번 영화는 오로지 저의 취향으로만 선택한 작품이었어요. 뿌듯했죠."

"칸영화제 레드카펫에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감동이 있어요. 우리가 레드카펫에 서면 영화의 OST가 흐르는 등 배우들에 대한 예의를 갖춰주죠. 존중받는 느낌이 참 좋아요."

'도희야'는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 수상에는 실패했다. 배두나는 이곳에서 영국배우 짐 스터게스(35)와의 열애도 인정했다. 여러모로 기억에 남는 칸 영화제가 됐을 듯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