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37)가 영상사이트 유튜브에서 영향력을 확인했다.

싸이의 신곡 '행오버' 뮤직비디오가 올해 상반기 세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K팝 뮤직비디오 1위를 차지했다. 지난달 8일 공개된 '행오버'는 9일 오전 현재 조회수 약 9500만건을 기록하며 1억건 돌파를 목전에 뒀다.

유튜브는 "오랫동안 싸이의 컴백을 기다려온 국내외 팬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면서 "'강남스타일', '젠틀맨'에 이은 변함없는 영향력을 과시했다"고 전했다.

2월28일 유튜브 SM타운 채널에 공개된 그룹 '소녀시대'의 '미스터 미스터' 뮤직비디오가 2위다.

소녀시대는 지난해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튜브의 글로벌 음악시상식 '유튜브 뮤직 어워드'에서 '아이 갓 어 보이'로 '올해의 뮤직비디오'상을 받은 바 있다.

그룹 '엑소'는 '중독'과 '12월의 기적'이 3위와 5위를 차지하며 차세대 K팝 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룹 '투애니원(2EN1)'의 '컴 백 홈'이 4위, 그룹 '빅뱅' 멤버 태양의 '눈,코,입'이 6위를 차지했다. 그룹 '하이포'와 가수 아이유의 듀엣곡 '봄,사랑,벚꽃 말고'가 7위, 듀오 '악동뮤지션'의 '200%'가 8위에 올랐다.

상반기 국내 손수제작물(UGC)의 조회수 순위에서는 K팝 댄스 커버로 유명한 여성 댄스팀 '웨이브야'의 활약이 돋보였다. 이들의 브리트니 스피어스 '워크 비치(Work Bitch)' 안무 영상이 UGC 1위를 차지했다. 비욘세의 '파티션' 안무 영상, 소녀시대 '미스터 미스터' 커버댄스, 그룹 '에이오에이(AOA)'의 '짧은 치마' 커버댄스 등 4개 영상이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개봉 애니메이션 사상 최다 관객을 끌어모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관련 영상도 UGC 순위 2위와 8위를 차지하며 관심을 입증했다. 한편, 대한민국을 충격에 빠뜨린 '진도 여객선 침몰 영상'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국내 UGC 3위를 기록했다.

이번 순위는 지난해 12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공개된 영상 조회수를 집계한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