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조직 33동서 2개국 폐지 5개과 늘려 의견수렴 거쳐 아트폴리스 도시안전국 이전 자율성훼손-사기저하 우려

전주시가 민선 6기 출범에 따라 시정목표와 부합하는 변화를 꾀하기 위해 조직개편안을 전격 발표했다.

24일 시에 따르면 지난 민선 5기 꾸려졌던 4국·2구(완산·덕진)·55과·9사업소·33동의 현행 조직에서 2개국을 폐지하고 5개과를 늘리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고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기로 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김승수 전주시장의 시정목표인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 실현을 위한 운영방침이 담겨있다.

시민 중심의 교통기능 강화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 지역공동체 구축을 통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등이 핵심이다.

국단위 조직의 경우 도시재생사업단과 평생교육원이 폐지되고, 대신 시민교통본부와 사회적경제지원단이 신설된다.

건설교통국은 교통정책과와 대중교통과, 도로과 등 교통·도로업무가 시민교통본부로 이관되면서 도시안전국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대신 아트폴리스담당관실과 도시재생사업단 신도시사업과 업무를 이관받아 맡게 된다.

폐지되는 도시재생사업단은 기존 도시재생과만 남겨두고 신설되는 사회적경제정책과, 공동체지원과를 맡으면서 ‘사회적경제지원단’으로 사실상 재탄생한다.

평생교육원의 경우 기존 대학교 부설기관의 평생교육기관인 ‘평생교육원’과 중복된다는 목소리와 함께 소속된 완산·덕진도서관을 별개 사업소로 운영하기 위해 폐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폐지되는 평생교육원의 평생교육과는 문화교육산업국으로 이관된다.

이어 과단위 조직은 본청에 뉴미디어 홍보 등을 위해 홍보기획담당관실, 양 구청에는 기존 생활복지과 담당업무인 여성봉사와 아동보육, 주거급여 등을 떼어내 여성가족청소년과를 신설한다.

또 시민과 한층 더 긴밀하고 원활한 소통을 목표로 시민소통담당관실과 사람중심의 기후친화적 교통체계 업무 추진을 위해 교통생태과 등 8개과가 신설되고 3개과가 폐지돼 결과적으로 5개과가 늘어나게 된다.

그러나 타 시·도 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고 있는 아트폴리스담당관실을 기존 시장직속 부서에서 도시안전국 소속으로 이관해 자율성 훼손과 조직내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해당 부서의 경우 기존 특정직과의 조직알력 다툼 등으로 분리되는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최근 성과를 내면서 본 궤도에 올랐다는 대내외 평을 받고 있지만, 이번 조직개편으로 사기저하 등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여기에 민선 6기 새 단체장 취임으로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상됐지만 큰 틀은 유지해 충격을 줄인 점이 긍정적이면서도 참신성은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민선식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민선 6기 출범이후 모든 대내외 관심이 조직개편에 쏠려있다”면서 “개편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한편,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업무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조직안정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달 28일 입법예고를 거쳐 오는 9월 중으로 시의회에 상정돼 통과되면 10월께 인사를 단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승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