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인 염두 오해 해소방안 논의 도시안전국 직속부서 존치 가능

 <속보>전주시가 민선 6기 ‘김승수호’ 출범에 따른 조직개편안을 발표한 가운데 논란이 일고 있는 일부 내용을 수정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본지 7월25일자 5면 보도>
 

27일 시에 따르면 나흘 전 발표한 4국·2구(완산·덕진)·58과·11사업소·33동 체제의 조직개편안을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일부 손질하기로 했다.

시는 과단위 조직으로 홍보기획담당관실과 시민소통담당관실, 관광산업과, 사회적경제정책과, 공동체지원과 등 사실상 5개과를 신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기존 공보업무 등을 수행하는 대외협력담당관실을 쪼개 공보담당관실과 홍보기획담당관실로 개편하는 안이, 특정인을 염두하고 있다는 등의 여론으로 불필요한 오해를 받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대외협력담당관실에 뉴미디어 등 홍보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팀(담당)을 보강하는 방향으로 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소통담당관실도 발표된 개편안에서 어느 정도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당초 안대로 밀어붙일 가능성도 없지 않다.

특히 직속부서에서 신설되는 도시안전국(현 건설교통국)으로 이관될 처지인 아트폴리스담당관실은 개편안 대로 명칭은 도시디자인과로 수정하되, 직속부서로 존치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하지만 한정된 예산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하더라도 국단위 조직과 달리 힘을 받지 못해 결국 한계에 부닥쳐 직속부서라는 취지를 살리지 못할 것이라는 등의 부정적인 내부 분석에 힘이 실리면서 막판 고심 중인 상태다.

시는 대외협력담당관실 소속인 국제교류팀을 기획조정국 총무과로 이관하려는 계획에 대해 연관성이 적다는 지적에 따라 신설되는 문화교육산업국 평생교육과 등을 고려 중이다.

해당 부서의 경우 자매결연을 맺은 외국도시 관계자의 통역·의전업무를 맡고 있지만, 자매도시 대학생 교류 등의 교육기능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김승수 시장이 지역 장애인이 시정 정책 등에서 소외 받지 않도록 이들의 눈과 귀가 될 후속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방안과도 맥락을 같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성사 가능성이 크다.

시는 조직개편안 발표 당일부터 시 내부 게시판에 ‘조직개편을 위한 직원 의견조사’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올려 부서 또는 직원 개인의 의견을 서면 등을 통해 받고 있다. 시민은 물론, 실제 업무를 맡게 될 내부 청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앞서 발표된 조직개편안을 합리적으로 손질하기 위한 진정성이 깔려있다.

전주시 고위 관계자는 “데드라인(deadline)인 이달 말까지 조직개편안을 결정한 뒤 곧바로 입법예고할 계획”이라며 “개편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한편,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조직안정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일간의 입법예고기간을 거쳐 의견수렴을 받은 뒤 조직개편안을 확정해 오는 9월 12일 열리는 제313회 시의회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이승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