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쉼터 점검등 예방 집중

전주시는 연일 계속되고 있는 폭염에 대비해 폭염안전대책 수위를 높였다.

26일 시에 따르면 지난 21일을 시작으로 25일까지 5일째 폭염경보가 발령됨에 따라 경로당을 비롯한 무더위 쉼터를 찾아가 점검을 실시하고 수시 보고체계를 강화하는 등 폭염 피해 예방에 집중하고 있다.

시는 어르신들의 일상 생활공간인 경로당 372곳과 주민센터 32곳, 복지회관 8곳 등 총 419곳의 무더위 쉼터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재난 도우미가 수시로 방문해 폭염에 따른 행동요령을 설명한 뒤 건강을 체크하고 있다.

또 방문건강관리요원과 노인돌보미들이 독거 또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직접 찾아가 건강상태를 점검·관리하고 응급상황에 대비한 비상연락망을 구축했다.

또한 시는 팔달로와 기린대로, 백제대로, 충경로, 안덕원로, 송천로, 태조로, 은행로, 서원로 등 주요노선에 대해 살수차를 이용한 ‘도로 쿨(Cool) 서비스’를 실시한다.

전주역과 고속·시외버스터미널, 한옥마을 등 보행자가 많은 22곳에는 지나가는 시민들의 무더위를 잠시나마 식혀줄 얼음을 배치했다.

시는 또 농민을 대상으로 현장방문 교육을 통해 폭염 행동요령을 비롯해 농작물 병해충 방제대책, 농작물 및 가축 피해 예방대책 등을 알렸다.

이 밖에도 가스와 주유시설 등 폭염으로 인해 폭발 가능성이 있는 주요시설에 대해서는 가스안전공사와 석유관리원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