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노사민정협 정기회 개최

전주지역 생활임금제 정착을 위해 전주시와 시의회, 노동계와 경영계, 민간단체 대표들이 머리를 맞댔다.

물가 상황 등을 고려해 노동자들의 최저생활비를 보장해주기 위해 최저임금보다 높게 책정되는 생활임금제가 정착될 경우 노동자의 평균적인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시는 27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소순명 전주시의회 의원, 노동계, 경영계, 민간단체 대표 등 위원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노사민정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지난 2014년 10월 ‘생활임금 조례’가 전주시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근로자들의 최저 임금을 교통, 주거, 교육비용 등을 고려해 법정 최저임금보다 높은 적정임금을 책정해 보장해주는 생활임금제를 전북지역 최초로 시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위원들은 고용노동부의 노사민정협력 활성화 공모사업 추진 계획과 노사민정분과위원회 구성 등 노사민정협의회 상정 안건을 심의하고 협의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2부 순서로 ‘전주시 생활임금 활성화 토론회’도 진행됐다.

이번 생활임금 활성화 토론회에서는 협의회 위원인 채준호 전북대 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위원들은 노동계와 경영계, 민간단체 대표 등 6명 노사민정 위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전주시 생활임금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전북대 노사관계전문가과정 교육생 30명 등도 토론회에 참여해 생활임금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노사민정협의회와 실무협의회를 구성한 후 총 5차례의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노사민정 협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로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의제 발굴을 위해 활발한 논의를 해왔다.

특히, 전주지역 노·사·민·정 대표들은 지난해 8월에는 신뢰와 협력의 노사문화를 정착시키고 더 많은 일자리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로 다짐하는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2월에는 고용노동부 노사민정협력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됐으며 올 하반기 중 공정일터 만들기 컨설팅과 노사민정활성화 교육 및 워크숍 등의 노사민정협력 활성화 사업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