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65곳 상습적 정체 심각 빅데이터 활용 대책 필요 자전거 인프라 44억원 투입 교통수단 분담률 낮아 지적

▲ 백영규
▲ 오평근

전주시 전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돼 있는 교통혼잡 지역의 개선과 자전거 정책이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교통지옥’을 연상하게 하는 예식장 주변 도로나 교차로 등의 근본적인 교통대책과 전주시의 자전거도로 정비 등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주역 앞 백제대로와 동부간선대로가 만나는 지점 두 곳의 결혼식장을 비롯해 김제·정읍 진입로인 효자동 박물관 앞과 우전교 앞 결혼식장, 서부우회도로 전주덕진경찰서 앞 결혼식장은 주말만 되면 교통마비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시 교통정보팀 자료에 따르면 종합경기장, 꽃밭정이, 차량등록사업소, 서곡광장, 영생고사거리 등을 포함, 시내 전역의 65곳의 교차로에서 극심한 교통혼잡을 빚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백제로 통일광장 일대의 일평균 교통량이 9만9,843대, 종합경기장 교차로는 11만1,940대로 정체가 가장 심한 곳으로 나타났다.

전주시의회 오평근(평화2동)의원은 그런데도 전주시와 경찰은 상습 교통혼잡 지역에 합동으로 불법 주·정차를 단속하거나 주요 교차로에 몇몇 인력을 배치할 뿐이며 결혼식장 측에서도 뚜렷한 대책없이 주차장 확보와 안전요원 배치를 늘릴 계획이라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오 의원은 이에 대한 방안으로 교통영향평가 심사기준을 강화하고 사후관리를 철저히 할 것, 교통유발부담금 부과기준을 현실화할 것, 교통부문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교통환경의 적극적인 개선을 요구했다.

전주시의 자전거 정책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됐다.

시의회 백영규(완산, 중화산1·2동)의원은 1997년 자전거 시범도시로 선정된 전주시는 2010년부터 인프라 관련 예산만 무려 44억 6천7백만 원이 투입했고 자전거 활성화 예산 역시 4억4천4백만 원이 반영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주시는 2009년도에 2.3%였던 교통수단 분담률이 6년여의 시간이 흘렀는데도 2.31%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상위법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5년마다 수립하도록 돼 있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과 매년 연도별 시행계획 등이 전무하다는 점을 들었다.

백 의원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민선 6기 생태도시 구현을 위한 독립된 단위의 자전거 활성화 기본계획의 수립과 예산 확보, 현재 파악조차 되지 못한 자전거 운영현황 등을 위한 자전거 등록제 운영을 촉구했다.

또한 전기자전거 도입을 위한 시 차원의 다각적인 노력과 올 하반기 또는 내년에 관련법을 마련하는 전기자전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움직임에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