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1월 전북지역 고용동향
고용률 57.4% 전년비 0.8%p↓
경기활성화-일자리정책 시급

도내 고용시장에 부는 한파가 좀처럼 수그러지지 않고 있다.

새해를 맞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악화시킨 대내외 경기 침체가 해소되지 않으면서 기업들이 채용문을 열지 않음에 따른 것이다.

여기에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음식점 등 소상공인의 폐업론이 고조되면서 무급가족종사자 증가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는 점도 이유로, 이에 경기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반복되고 있다.

14일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가 발표한 ‘2021년 1월 전북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도내 고용률은 57.4%로 전년동월보다 0.8%p 하락했다.

취업자는 1년 전보다 1만5천명 하락한 89만3천명으로 두 달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이와 달리 실업자는 지난해 1월보다 1만5천명(59.4%) 정도 증가한 4만명으로 실업률은 1.6%p 오른 4.3%로 집계됐다.

한동안 감소하던 실업률이 두 달 연속 증가, 더욱이 증가세 역시 가파른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 취업자를 산업별로 살펴보면 농림어업은 전년동월보다 4천명(2.9%) 정도 증가한 15만3천명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전달과 비교하면 취업자 수가 축소, 이는 농한기임에 따른 것이다.

취업자 규모가 가장 큰 사회간접자본 및 기타 취업자(61만8천명)는 설 명절을 앞두고 소비가 빤짝 살아나면서 도소매·숙박·음식점업(3.0%)은 늘었지만 건설업은 요지부동인 데다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5.7%)이 크게 줄면서 1년 전보다 1만3천명가량 감소했다.

기업 경기를 짐작할 수 있는 광공업 취업자도 1년 전보다 6천명(-4.8%) 준 12만2천명이다.

이어, 종사상 지위별로는 비임금근로자는 늘고 임금근로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임금근로자는 자영업자도 늘었지만 무급가족종사자가 여전히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전년동월보다 7천명(2.3%) 증가한 31만4천명으로 집계됐다.

임금근로자(57만9천명)는 상용근로자가 3.8%(1만6천명) 늘었지만 임시근로자와 일용근로자가 각각 18.5%, 21.6%씩 감소하면서 2만2천명이 준 것으로 파악됐다.

결국, 해가 바뀌어도 코로나19 사태 여파가 여전함에 따라 고용시장의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특히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아르바이트시장 마저 위축, 대신 가족들의 손을 빌리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고용의 양은 물론 질적 하락세가 멈추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문제는 백신 접종이 코앞으로 다가온 데다 세계 경기도 지난해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기까지는 상당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당분간 이 추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이에 저성장, 저소비 고착화에 따른 자영업자의 폐업론 고조가 여전히 우려, 이로 인해 코로나19 방역대책과 함께 침체된 경기에 활기를 불어넣어 고용의 양적·질적 확대를 꾀할 수 있는 경제·일자리 정책이 신속하게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반복되고 있다.

도내 일자리 관련 지원기관 관계자들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면서 소상공인들은 그야말로 벼랑 끝에 서 있는 상황”이라며 “고용지표보다 현장에 부는 한파는 더욱 거센 상황인 만큼 단계적인 경기 활성화 및 일자리 정책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