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로 인한 전북 공연계 위기
도내 피해건수 54건 피해액 15억원
93.3% 수입감소 수도권 이어 3번째
수업-강의 112건 공연전시87건 취소
프리랜서 예술인 수입없어 생계위협
소리문화전당 가동률 전년비 50%↓
대관수입 2억7천만원 전년비 58%↓

# 공연계, 정부 거리두기 방역수칙 반발
뮤지컬계 중심 청와대 국민청원
감염자 대폭 발생한 종교시설 완화
한국극장 자체방역 우수 세계 모범
확진자 동선에도 추가감염자 없어
객석 거리두기 정책 실정 맞지않아
지속시 적자 가중 임금삭감 악순환

# 공연장 거리두기 대책은?
정부 두칸 거리두기 한칸으로 변경
뮤지컬 좌석점유율 70% 손익분기점
방역수칙 검증된 만큼 융통성 필요
"책임주고 최소한의 자율권 보장을"

지난해 전국을 덮친 코로나19 기세가 아직도 여전하다지난해 전국을 덮친 코로나19 기세가 아직도 여전하다.

백신 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조만간 코로나 위기로부터 벗어날 것이란 기대감이 부풀어 있는 반면, 여전히 코로나는 우리 곁에 위협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한 때 상대적으로 코로나19 청정지역이었던 전북도 이런 위기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최근엔 모 피트니스센터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됨에 따라 그 위기감은 날로 급증되고 있다.

자가격리를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해제과정에서 확진자로 돌아설 가능성도 매우 크다.

현재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 연장했으며 그 시기는 14일까지다.

현재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된 상황이다.

또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세분화 방침을 밝혔는데, 현 5단계를 다소 완화되는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사적 모임도 일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방안이 나오는 이유는 현재 다중이용시설 제한조치로 자영업자들이 너무 많은 피해를 봤다는 불만에서다.

때문에 시설에 대한 일률적인 제한 조처 대신 시설 이용시간을 제한하거나 시설 내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문제는 확진자 수다.

현재처럼 확진자 수가 줄어들지 않는 상황이라면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방안 대신 현 방역수칙이 고수될 가능성도 크다.

전북의 공연예술계가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이유다.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현된다면 공연계도 이에 맞춰 새로운 방역수칙을 주장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조만간 코로나 위협으로 벗어날 수 있는 실낱 같은 희망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 코로나로 인한 전북 공연계  

지난 해 코로나19로 인해 도내 모든 공연, 행사가 연기 축소되며 전북의 공연계는 직격탄을 맞았다.

가뜩이나 열악한 문화예술계가 코로나19란 복병을 만나며 위기에 놓인 것이다.

코로나가 전국적인 유행으로 번지기 시작한 지난해 3월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전북은 54건의 피해, 그 피해금액만도 15억5천만 원에 달했다.

더 큰 문제는 개인별 예술인들의 피해상황은 누락된 데다 3차 대유행기 기간은 제외된 것으로, 피해금액은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예총은 지난해 1월~4월 취소, 연기된 예술행사는 2천500여건에 달하고 규모로는 600억여 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 중 전북은 총54건이 조사됐으며 축제 관련 피해는 39건, 도내 시군 예총 피해사례는 15건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북은 이번 조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수입이 감소했다는 응답이 93,3%를 차지해 서울과 경남에 이어 세 번째를 차지했고, 코로나19가 종료된 이후에도 변화가 없거나 감소할 것이란 질문에는 충북에 이어 90.9%로 두 번째를 차지해 향후 수입증가에 부정적 시각을 드러냈다.

앞서 전북문화관광재단도 지난해 3월 도내 문화예술인과 민간문화시설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수업이나 강의 취소가 112건, 공연과 전시 취소 87건, 행사 취소 42건이 발생됐고, 수입 감소는 45건, 임대료부담 8건, 생계위험 11건, 직원급여 3건 등이 생겼다.

또 단체연습이 불가하고 대관취소에 따른 위약금 그리고 심적 불안감을 호소했다.

국공립단체에 소속된 단원들은 그나마 사정이 낮다.

하지만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기타 예술인들은 수입이 대폭 감소하면서 생계마저 위협받고 있다.

예술인들 위한 정부 지원금도 일시적인 것에 불과해 문화예술계를 위한 실제적인 대책들이 마련되어야하는 상황이다.

실제 도내에서 가장 큰 공연장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이 가장 대표적 예다.

코로나가 발발한 2020년 전당은 총 218건(전년대비 36.6% 감소)의 대관사업이 이뤄졌으며, 대관수입은 275,176천원(전년대비 58.1% 감소), 평균 가동율은 41.1%(전년대비 50.2% 감소)로 나타났다.

대관공고는 정기대관 2회, 수시대관 6회 총8회를 실시했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공간 운영중단, 객석 거리두기 실시 등으로 대관사업이 총 118건 취소됐다.

모악당 11건, 연지홀 61건, 명인홀 70건 등 총 218건의 대관사업이 운영됐으며, 대관수입은 275,176천원으로 전년대비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5년간 대관수입을 비교해 봤을 때 2020년 대관수입은 이전보다 최대 60%까지 감소했으며, 특히 뮤지컬, 콘서트 등 대중장르가 집중되는 모악당의 경우 고위험시설로 지정돼 대관수입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

때문에 2020년 평균가동율은 41.1%로 전년보다 50.2% 감소했으며 관객을 많이 수용할 수 있는 모악당, 야외공연장의 대관 감소, 전주세계소리축제 등 무관중 페스티벌 등으로 인해 2020년 전당을 방문한 관람객 수는 3만5,807명으로 전년대비 현저히 감소했다.

실제 지난 해 모악당에서 진행하기로 했던 대규모 공연을 대부분 취소됐으며, 구체적으론 2월 이승환 콘서트, 정태춘과 박은옥 콘서트, 국립발레단 백조의 호수, 3월 백지영 콘서트, 악동뮤지션 콘서트, 4월 뮤지컬 팬레터, 5월 주현미 콘서트, 6월 테너 임형주 콘서트, 12월 노을 콘서트 등이 무대에 오르지 못하면서 전당 운영에 악영향을 미쳤다.

 

# 공연계 반발  

전북을 비롯해 전국의 공연계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했다.

하지만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어긋날 수는 없었다.

일부 민간 공연장만이 방역수칙을 강화한 채 최소한의 관객으로 공연을 하는 데 그쳤다.

뮤지컬업계를 중심으로 한 공연계는 특히 올해 들어 정부의 새로운 방역수칙에 반발하며 청와대 국민청원을 넣기에 이르렀다.

올해 1월 새로운 방역수칙이 추가 감염자가 대폭 발생한 종교시설은 완화시키고, 추가 감염자가 하나도 없는 공연계는 엄중한 잣대를 대는 것에 대한 불만에서다.

코로나 19의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수십에서 수천 명까지 모이는 공연장에서 현재까지 단 한 번의 전염 및 집단감염 사태가 벌어지지 않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에 따르면 해외 뮤지컬 거장 앤드류 로이드 웨버는 ‘한국은 극장이 모든 사람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한국 공연계의 자체 방역을 치켜세웠으며, 세계 유수의 언론들이 공연업계의 방역을 본보기로 삼고 있다.

실제 공연장들은 정부가 지침을 내리기 전부터 자체적으로 모든 배우, 스태프, 관객들을 대상으로 발열 체크를 하고 전자출입명부와 문진표 등을 작성한 뒤, 마스크를 쓴 채 입장하도록 하고 있다.

더구나 공연장에 코로나 19 확진자가 다녀간 적 있지만, 방역 수칙 엄수로 공연장 내 비말 감염은 단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다.

공연제작사와 공연장 그리고 관객들의 합심을 통해 공연을 지켜낸 것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코로나 방역수칙에 따른 객석 거리두기 정책이 실정에 맞지 않는 방식이라 밝히고 있다.

객석 거리두기가 지속되면 공연을 할수록 빚이 쌓이게 되고, 결국 손실이 누적돼 공연계를 말살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란 주장이다.

어렵게 일궈낸 공연 생태계가 파괴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극장의 70~80% 좌석판매를 손익분기점으로 두는 공연계에는 적자가 당연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공연을 생업으로 살아가는 창작진, 스태프, 배우 등은 이 상황 속에서 생존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

당장 스태프와 배우들은 공연을 유지하기 위해 20~40%의 임금을 삭감하며 공연을 이어나가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배달 아르바이트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벌어지고 있다.

이대로 공연을 강행할 경우 제작사와 창작진들이 떠안아야 할 피해가 막심하며, 한국 공연계의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이 될 것이란 것이다.

때문에 공연업계에 대한 관심과 실질적인 지원, 더불어 형평성에 맞는 방역수칙 개선 및 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공연장에서 전염사례는 없었다. 확진자가 다녀갔더라도 감염 사례가 단 한건도 없었다. 철저한 방역과 마스크 착용, 취식금지가 엄격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며 “공연장은 카페나 음식점처럼 마스크를 벗을 일도 없다. 그런데 카페나 음식점보다 더 강한 규제를 받아야 하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 공연이 문화예술이기 이전에 누군가에게는 생계를 이어나가는 수단이자, 산업임을 그리고 그 산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되새겨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 대책은  

공연계의 청원이 잇따르자 정부도 이를 무시할 수 없었다.

공연장 내 객석 거리두기 기준을 완화하면서 그나마 막혔던 숨통이 트인 모양새다.

정부는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적용됐던 공연장 객석 두 칸 거리두기를 한 칸 거리두기로 변경했다.

또 동반자가 있을 경우에는 거리두기 적용을 받지 않는다.

이같은 기준 변경은 그동안 공연계가 현실성이 없는 기존 방역수칙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뮤지컬의 경우 좌석 점유율이 70%가 넘어야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는데 기존 방역수칙으로는 손익분기점을 맞추기는커녕 공연 자체가 이뤄지지 못하는 현실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연계는 일단 안도의 숨을 쉬었지만 못내 아쉽다는 평이다.

공연장의 방역수칙은 이미 검증이 된 만큼 좀 더 융통성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최소한의 자율권이 보장된다면 현재보다 공연계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에서다.

하지만 다소 느슨해진 방역기준으로 인해 공연장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경우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간다는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다.

자율과 책임, 두 가지 요소 중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하는지 아직은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공연계 한 인사는 “그나마 방역수칙이 완화되면서 중단됐던 공연이 하나 둘 재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평소라면 이제 공연계가 일 년 농사를 위해 본격 가동해야 할 시기다. 공연계에 최소한의 자율권을 보장하고 그에 대한 책임감 역시 부여한다면 지난해와 같은 아픈 시기에서는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공연계의 특수성을 감안해 별도의 조치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