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형 뉴딜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인 ‘드론기반 안정망 구축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될 예정인 가운데, 체계적인 지원에 나설 통합플랫폼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마디로 흩어진 드론사업의 하나로 싸잡아줄 ‘컨트롤 타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재난안전과 산불감시 등 드론 운용 데이터를 분석·활용하고, 도와 시·군 연계, 여러 부서 등을 종합적으로 조정하는 추진체계가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올해 전북도에서 추진할 드론 관련 사업은 11개로 9개 실·국에 흩어져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실·국별로도 사업 관련 부서 업무만 파악이 가능해 타 실·국과의 소통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드론 산업 육성과 드론 기업지원, 안티 드론지정 등은 혁신성장산업국 소관이며 드론교육과 방제는 농축산식품국이 맡고 있다.

문화재 방재도 문화유산과에, 드론촬영과 드론DB관리는 토지정보과, 화재와 예방순찰은 소방본부, 환경조사는 보건환경연구원 등에서 각각 추진 중이다.

이들 사업 가운데 일부는 도비만으로 추진하는 분야도 있지만,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 중앙부처 대응과 민자유치, 타 부서 협업 등이 필요한 사업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도 사업의 성격상 여러 부서로 나눠져 있다 보니 드론정책을 통합적으로 수립해 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구축하지 못한 상태라고 한다.

드론기반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데 도가 2025년까지 필요한 사업비는 1천억 여원 이상이나 된다.

드론기반 지역정보 시스템 구축에 68억 원, 재해재난사고분야 기술력 강화 135억 원, 재난안전과 드론 공공서비스 실증 사업 767억 원 등을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이들 사업을 종합적으로 조정하는 도내 통합플랫폼이 없다 보니 도가 내부에서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당장 전북형 뉴딜의 과제 중 가장 중요한 드론산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안전실 또는 소방부서를 컨트롤타워로 만들어 관련 사업을 수시로 확인하고 쟁점을 관리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상태로 9개 부서에서 11개 사업을 각각 추진하다 보면, 돌발적으로 발생 할 수 있는 드론사업에 대한 문제점 파악하기가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도는 그 동안 칸막이 없는 행정을 하겠다며 각실 국별로 협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북형 뉴딜은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사업들로, 예산이 집중 배정돼 있어 이를 통합 조정하는 사업이다.

그런 만큼 그에 걸맞은 흩어진 드론사업을 하나로 싸잡을 수 있는 통합의 플랫폼이 이제는 나와 줘야 할 상황인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