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망 구축사업 전북만
빠졌지만 정치권 대책 없어
남원 공공의대-군산조선소
일부 의원 빼고 나몰라라

전북만 빠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이 공개되면서, 전북 정치권을 바라보는 도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지역의 특수성이나 형평성은 고려하지 않은 채 경제논리만 따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세운 정부에 대해 지역의 정치권은 어떤 움직임도 감지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일색인 전북에서 1년 전, 9명이 당선됐던 도내 의원들은 지역발전에 앞장서겠다며 원팀정신을 강조했으나 이제는 자신의 지역구 일이 아니면 나서지 않는 각자도생이 돼 버렸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전북 사업이 단 한건만 반영됐는데도, 정치권이 힘을 합쳐 어떻게 하겠다는 이렇다 할 후속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

정부 철도망 계획에서 전북이 철저히 소외되면서 정부의 최종 확정 전에 정치력을 발휘, 전북 건의안을 반영시켜야 한다는 도민 목소리가 높다.

전북이 문재인 정부 핵심 지지기반임에도 불구, 지역 현안 상당수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서도 소외돼 전북 발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서다.

특히 전북 주요 추진 정책이 잇따라 흔들거리면서 도민들로부터 정치력 부재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어 도와 정치권이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역 현안에 무관심한 전북 의원들의 사례는 이뿐이 아니다.

서남의대 폐교로 생긴 정원 49명의 남원공공의대 설립 문제도 김성주 의원과 남원이 지역구인 무소속 이용호 의원만이 동분서주할 뿐, 다른 의원들의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는다.

제3금융 중심지 지정과 금융도시 지정 문제, 현대 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 대부분의 지역 현안들은 소관 위원회 의원들만이 관심과 의지를 드러낼 뿐이다.

지역 발전을 위해 원팀으로 한 목소리를 내야 할 현안들이지만 전체의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대안과 행동은 나오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와 국회의원들이 내달 3일 서울에서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기로 한 만큼, 이 자리를 계기로 전북도와 정치권이 지역발전에는 ‘한 목소리’를 내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여론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전북발전을 위해 여당의 힘을 결집시킬 수 있는 전북 의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정책협의회를 통해 도와 정치권이 힘을 합치는 모습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