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만 속 빠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관련, 이번에는 건설업계가 나섰다.

그것도 전북과 경북의 건설업계가 맞 손을 잡은 것이다.

대한건설협회 호·영남 도회가 동서 화합을 상징하는 ‘전주~김천 국가 철도망 구축’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 신규사업에 반영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는 소식이 30일자 본보 2면 톱기사로 다뤄졌다.

‘전주~김천 국가 철도망 구축’ 사업은 국토 균형발전을 통한 새로운 경제 축을 형성하는 것으로, 동・서 지역 간 상생 발전은 SOC사업의 지역 격차 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주요골자다.

대한건설협회 전라북도회 윤방섭 회장 윤방섭과 경북도회 배인호 회장은 성명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강력 요청한 것이다.

전주~김천 철도 건설사업은 지난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검토 대상에 분류됐으며 2011년 제2차, 2016년 제3차 철도망 구축계획에도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된 사업이다.

하지만 지난 22일 공청회에서 전북도가 요구한 6개 사업 가운데 전라선 고속화철도사업 1개만 반영되고 전주~김천 철도(101.1㎞) 등은 추가 검토사업으로 분류된 상태다.

이에 대해 윤방섭 회장은 현 정부에서 전북출신 국무총리와 국토부장관이 있었는데도 전북 교통망 계획 하나를 제대로 반영해주지 않고 있는 것은 “200만 전북도민들의 성난 목소리를 무시하고 있는 처사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특히 이번 국가 철도망의 전북배제를 ‘전북 패싱’으로 규정하고 “전북도민은 실망감을 넘어 패배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전북지역의 SOC 사업은 타 지역과 격차가 더욱 심화돼 전북 경제는 파탄으로 이어지고, 결국 도민들의 원성은 청와대로 향하게 될 것이라 경고했다.

철도망 구축사업의 신규사업 반영은 건설업계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게 사실이다.

당장 건설경기에 활력을 불어 넣고 이는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로 작용하게 된다는 점에서 양 지역 모두 지역발전에 큰 이득을 주는 사업이라 볼 수 있다.

이번 건설업의 의지표명은 시작일 뿐이다.

건설 분야를 시작으로 각계가 일어나 단순 경제논리로 풀어낸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허와 실을 지적하고, 향후 전북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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