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생활권 4개읍면 중심
남원형 공동체 만들기 운영

지난 2019년 농림식품수산부가 주관하는 농촌신활력플러스 공모사업에 선정된 남원시는 올 4월 29일 남원시청 2층 회의실에서 제3회 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남원시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특히 남원시의 기본계획 확정을 받은 남원신활력플러스사업 기본계획은 이제 농림식품수산부의 최종 승인만을 앞두고 있다.

본 사업 공동위원장인 전경식 남원부시장을 비롯한 추진위원 17명과 남원신활력플러스 사무국 등 20여 명이 참석한 회의는 한국지역개발연구원(대표 서용진)의 신활력 플러스 기본계획수립 용역 보고가 이뤄졌다.

남원신활력플러스 사업은 2020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4개년 동안 지리산 생활권 4개 읍·면을 중심으로 남원형 지역공동체 만들기를 시범운영한 후 남원 전역으로 확장해나가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70억 원으로 사업비 절반 이상인 36억 원을 지역민 역량강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사업에 투입된다.

또 공동체 활동 거점이 될 하드웨어 사업에는 30억 원이, 부대비용에 4억 원이 투입된다.

주요 사업은 ▲지리산 마을대학 운영, 지역활력공작소 개설, 주민주도 생활공동체 사업, 주민주도 경제공동체 사업, 신활력추진단 운영 등 5갈래다.

이날 추진위원회는 기본계획을 확정하면서 혁신적인 도전을 통한 의미 있는 유무형의 결과를 도출하기를 주문했다.

한편 추진 위원장인 전경식 남원부시장은“장기적인 코로나19 상황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남원의 새로운 활력을 위해, 신활력플러스사업의 기본계획 승인에 박차를 바란다.”면서“신활력플러스사업을 통해 지역상생·순환하는 지리산권 공동체 모델 구축이 남원시 전지역으로 확산 돼 시민과 공동체가 함께 지역을 사랑하고 발전시키는 행복도시 남원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