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생산성-품질향상 제고 지적
토양-농업기상 등 16개 DB 운영
정밀재배 부족-민간이용 어려움
노지작물 등 농업전반 혁신 필요
디지털농업 기본계획 5개년 추진
농업 R&D데이터 플랫폼 예정
농축산분야 8개 분야 12종 구축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영농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농업을 구현하기 위한 ‘디지털농업 촉진 기본계획’이 나왔다.

농촌진흥청이 추진할 디지털농업 기본계획은 ‘디지털농업 기술개발로 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편리성 및 환경성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지털농업 촉진 기본계획을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스마트팜 등 시설농업의 디지털 혁신 경험을 노지와 축산 분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추진되는 디지털농업 기본계획과 3대 분야 10대 과제 등에 대해 살펴본다.
 


▲디지털농업의 추진 배경
 
디지털농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AI 기반의 디지털 전환이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면서 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정부도 ‘데이터·AI경제 활성화 계획(2019년)’, ‘인공지능 국가전략(2019년)’, ‘한국판 뉴딜(2020년)’ 등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그린 분야에 오는 2022년까지 49조원, 2025년까지 114조1천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농업분야에서는 기후변화·고령화·식량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빅데이터·AI가 유력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 농림식품 분야 기술수준은 선도국(미국) 대비 (2012년) 75.4%→(2020년) 82.3% 증가했으나 데이터 관련 연구개발 비중은 10%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일본은 디지털농업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생산성, 품질 향상 등 농업경쟁력 제고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농업생산 데이터는 계절, 지역, 품종 등 다양한 요인이 있어 데이터 표준화, 수집·관리·분석 체계 마련 등 정부의 마중물 역할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AI 기반의 디지털 전환이 시급한 시점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농업의 중요성은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디지털농업의 현황과 문제점 
 
농진청은 다양한 농업기술정보 시스템을 작물재배와 농정에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농업 촉진을 위해 데이터 수집 확대와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필요성 때문이다.

현재 디지털농업 촉진을 위해 토양, 농업기상, 병해충 등 16개 DB(데이터량 340 TB)를 운영 중이지만 정밀재배를 위한 농업생산 데이터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위해 농업기술정보 시스템을 연계하고 연구데이터를 민간이 이용하기 쉽게 개방하고 공유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해 메타데이터 도출, 오픈포맷, 분석 서비스 개발 및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마련이 필수적이다.

국내에서는 시설농업 중심으로 디지털기술 확산을 추진해왔으나 노지작물 등 농업 전반으로 농업생산기술의 디지털 혁신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시설농업 1세대 기술인 편리성, 생산성 향상은 확산되고 있으나 최적 생육관리 등 2세대 지능형 기술은 정착 초기단계에 있다.

보급 성과를 보면 온실은 지난 2014년 405ha→2019년 5천383ha, 축사는 2014년 23호→2019년 2천390호로 늘어났다. 또한 AI모델(생육관리) 서비스는 지난 2020년 토마토→올해 딸기, 파프리카로 이어지고 있다.

이 밖에도 노지재배 작물은 작황예측, 방제, 관수 등 일부 기술만 적용되고 있다. 

농업현안 해결, 신규서비스 창출을 위한 농업R& D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연계가 부족한 상황이다.

생육과 산지유통·저장 물량 데이터 연계로 채소수급 안정 지원이 가능하고, 농식품 소비조사와 식품영양, 국민건강 DB를 연계할 경우 농식품 소비와 질병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등 새로운 산업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5개년 계획 추진
 
올해부터 2025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추진되는 디지털농업 기본계획은 3대 분야 10대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3대 분야는 △농업기술 데이터 생태계 구축 △농업생산기술의 디지털 혁신 △유통, 소비, 정책을 지원하는 디지털 농업기술이다.

농촌진흥청은 우선, 농업기술 데이터 생태계 구축과 관련해 자체 보유한 농업 데이터를 전면 개방, 공유하고 디지털농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농업현장의 생육·환경·기상 및 수량·품질 데이터와 연구실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폭넓게 수집하고, ‘농업 R& D 데이터 플랫폼’(운영체제)을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또한 농업기술 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의 기술창업을 지원하고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농축산분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8개 분야 12종(농작물,병해충 이미지 등)을 구축하고, 공공데이터 개방도 대폭 확대한다.

둘째, 농업생산 기술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농업 자동화·지능화 기술을 개발해 편리하고 수익성 높은 디지털농업을 구현한다.

곡물 생산 기술과 관련해 드론, 자율주행 등 자동화 기술 개발로 노동력을 절감하고 생육단계별 최적 환경관리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원예 분야에서는 노지에 민감한 채소의 수급 불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성, 드론 등을 활용한 재배면적 및 작황 조기 예측 기술을 개발해 수급안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축산 분야에서는 센서, 영상 데이터 분석으로 정밀 사양체계를 구축해 생산성을 향상하고 가축질병을 예방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셋째, 디지털 기술로 정책을 지원해 공익직불제 안착과 농촌정주기반 확충을 통한 지역 소멸을 방지할 계획이다.

디지털 정보를 이용한 귀농·귀촌 정착 지원과 농촌 3.6.5 생활권 데이터 구축으로 농촌의 정주 기반을 확충해 농촌으로 인구의 유입을 촉진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농촌진흥청 디지털농업추진단 조용빈 단장은 “디지털농업은 기후변화, 영세한 농지규모, 농업인의 고령화 등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농업 시대를 여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며 “농업의 디지털 혁신과정에서 농산업 전·후방 산업의 동반성장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