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총리 등 전북 요직에
초재선중심 정치 힘못펴
공공의대-조선소 해결을

지난 2017년 5월9일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9일 집권 4년을 넘어 대통령 임기 마지막 1년을 남겨놓게 됐다.

지난 4년간 전북에 어떤 변화와 영향을 줬는지 그리고 남은 1년 동안의 전북 과제는 무엇인지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진다.



-인사는 대약진, 정치 주류도 변화

문재인 정부의 지난 4년간, 전북이 가장 눈에 띄게 두드러진 부분은 인사분야의 대약진이다.

이명박 박근혜 보수정권에선 여권 지도부내 전북 인사를 찾기가 어려웠다.

과거 대선에서 특정 정당과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한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이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전북은 환경이 급변했다.

문 정부를 압도적으로 지지해 정권의 핵심 기반이 됐고 이에 따라 인사와 지역 현안 추진에서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

특히 인사 면에서 전북은 약진했다.

지난 4년을 통틀어 돌아보면 당정청 중 정부와 청와대에서 전북 인물이 핵심 위치에 포진했다.

정부에선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정관계 인맥을 이끌었다.

또 20명 선에 이르는 지역 출신 차관(급) 인사들이 정부 전면에 포진하면서 전북 인맥은 활황기에 접어들었다.

정권의 핵심 기관인 검찰에서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 등 전북 출신 인사들이 문재인 검찰의 주류를 형성했다.

청와대에선 한병도 정무수석,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을 포함해 비서관, 행정관 직에 전북 인사들이 요직을 차지했다.

반면 집권당은 정부와 청와대에 비해 큰 위력을 발휘하지는 못했다.

지난 2016년 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녹색돌풍이 불었고 전북 정치권은 야권의 거물인사들로 채워졌다.

그러다 2020년 21대 총선거에선 다시 민주당이 장악했다.

21대 국회의 전북 정치권은 초재선 의원으로 구성돼 여권내 지도부에는 아직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



-현안 추진 및 내년 대선이 전북 과제

지역 현안은 사안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전북의 탄소-수소 산업에 대한 큰 그림,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 새만금공항 건설 확정 등은 전북 미래를 위한 긍정적 성과다.

또 연속 7조원대의 국가예산 확보 역시 문재인 정부에서 전북이 이뤄낸 결과물이다.

하지만 여전히 지지부진한 현안이 상당수다.

문재인 정부가 수차 강조해 왔던 공공의대 설립이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대안,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은 전북의 희망과는 달리 여전히 미로 속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문재인 정부의 남은 1년 동안, 전북의 과제는 분명하다.

지지부진하다는 평가를 받는 현안이 반드시 성사될 수 있도록 힘을 쏟아야 한다.

또 전북이 소외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안 역시 도 차원에서 조속히 갈피를 잡아야 한다.

이와 함께 이제부터 전북의 미래를 좌우할 가장 큰 선거인 2022 대선 그리고 그에 앞선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쟁이 시작된다.

전북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이를 위해 도와 정치권이 어떻게 여론을 잡아나가느냐가 중요하다.

문재인 정부 집권 마지막 1년을 앞두고 전북 의원들의 선택이 주목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