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미래 국토에 철도를 놓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한 때 전국의 지자체가 시끄러웠다.

전북의 요구안이 반영되지 않아 ‘전북패싱’ 논란까지 일었던 국가철도망.

이번에는 고속도로와 국도라고 한다.

정부가 앞으로 10년 동안 건설할 고속도로와 국도 사업을 발표할 예정인데, 이번에는 전북의 요구안이 얼마만큼 반영될지 주목된다는 기사가 본보 1면 머리기사를 장식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안에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등 고속도로와 국도 신규 사업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에 전북도는 전주~대구 고속도로와 새만금~지리산 고속도로, 서해안 고속도로 확장, 호남고속도로(김제~정읍) 확장 등 4개 신규 사업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한다.

그러나 철도와 마찬가지로 사업반영에는 미온적 분위기라고 한다.

따라서 철도에 이어 고속도로마저 소외되지 않도록 사업 반영을 위한 정치권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한다.

전주~대구간 고속도로는 대통령 공약으로, 경제성은 다소 부족하다는 평이다.

그러나 대선 공약과 영호남 교류를 명분으로 국가계획에 포함시켜준 광주~대구 철도처럼 정책적 배려가 이뤄져야 하는 사안이라는 게 중론이다.

애초 전북도와 경북도는 공동으로 포항~새만금을 잇는 총 282.8km의 동서 3축 고속도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었다.

사업은 포항~대구, 새만금~전주, 전주~대구의 총 3개 구간으로 나눠 추진 중이었지만, 전주~대구 구간만 지난 1999년과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예타에서 제외됐다.

이 때문에 동서 방향의 교통망은 매우 취약해졌고, 동서화합의 걸림돌이 되어왔다.

문 대통령도 출범 초부터 이 같은 문제를 인지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이념을 강조해 왔다고 한다.

실제 주요 국정과제로 지역 상생을 위한 도로망 구축을 제시, 전주~김천간 고속도로 건설에 긍정적 분위기가 감지되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지역마다 도로 건설 요구가 빗발치고 있고, 수요 부족 등 낮은 경제성 탓에 전주~김천간 고속도로 반영이 불투명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한다.

일단 도는 동서화합과 균형발전 등을 내세워 지역 정치권과 정부 설득에 나선다는 전략이지만 결코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게 중론이다.

전북의 고속도 사업은 현 정부의 공약사항이다.

무엇보다 균형발전 차원에서 국가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동서화합은 물론 동서 교통로 확보, 전 국토의 고른 교통망 형성을 위해서도 필수적 사업이다.

모든 사업이 경제·타당성만으로 추진되는 게 아니다.

이번만은 전북패싱 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정치권이 앞장서 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