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통령 선거를 향한 대선시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코로나19가 다시 맹위를 떨치고 있건만 우리나라 정치권들은 차기 대선을 위한 여야의 움직임이 코로나19의 전파속도보다 훨씬 빠른 빛의 속도로 움직이고 있는 것 같다.

그동안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제3지대를 예상했지만 전격적으로 국민의 힘으로 입당하여 가장 일반적인 거대양당의 여야구도로 대선후보자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은 여야의 거대정당 후보자중에서 차기 대통령이 선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일반적인 대선에서는 확실한 자기분야의 정책과 인물들이 그동안 자신들의 정치적인 경험과 소속집단에 의한 정당소속의 꾸준한 성장 아래 그 꿈을 키웠왔다. 지금까지 우리사회의 정상적인 정치 역사에 의하면 이렇게 자기 정당소속에서 정치적인 경험을 쌓고 국민들에게 자신을 알린뒤 선택을 받는 것이었다.

하지만 다가오는 이번 대선은 조금 이상하게 치뤄질 것 같다. 여당은 정치적인 배경과 활동을 통해 역사적인 관점으로 현재 당내 경선을 치루고 있다. 반면에 야당의 대표적인 주자들의 면면이 과거의 대선과는 다른 양상으로 펼쳐지고 있다.

야당의 당내주자들이 뒤로 밀려가고 지금 여당의 집권정부에 몸담고 있었던 검찰총장이나 감사원장이 자신이 몸담았던 정부정책을 비판하면서 법에 정해진 임기를 내던지고 현 정부와 대립하는 양상의 발언이나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런 정치적 환경에 배은망덕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볼 수 있다.

배은망덕이란 ‘남에게 입은 은혜를 잊고 배반함’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지금 야당의 대선주자로 입장을 밝힌 윤석열씨나 최재형씨는 현 정부에서 검찰총장과 감사원장이라는 요직을 차지하면서 자신의 입지를 굳혔다.

모두 지금 자신들이 비판하고 반대하는 정부에서 핵심적인 요직으로 국민의 관심을 받았던 자들이다. 현 정부에서 재직했던 당시에 적폐수사니 공정한 감사활동이니 하면서 정부여당의 인사로 행했던 자들이다.

인사권자인 대통령으로부터 파격적인 승진과 선택을 통해 입지를 굳힌 결과이다. 그러다가 현 정부의 집권세력에 대한 수사와 감사를 하게 되면서 눈밖에 낳다는 인식이 있었고 그런 사실에 자신들의 입지가 점점 어려워지자 바로 사직을 하면서 정치권으로 직행했다.

물론 야당이 현 정부에 대한 견재와 정권교체를 위한 인물란에 현 정부의 인사들을 끌어들여 차기 대선에 임하려는 것을 모르는바는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어제의 적이 오늘의 동지가 되는 정치권의 현실을 우리사회의 일반적인 윤리와 도덕적인 관점으로 보면 정말 아쉽고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도 정치적인 학습과 국민들에 대한 인식 그리고 역사적인 관점으로 단순한 관료적 입장이 아닌 전체를 볼 수 있는 정치적인 눈이 되어야 할텐데 그동안 자신들이 몸담고 있었던 관료주의적 환경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할 때 우리는 오직 입신양명만을 위한 자기합리화로 인식할 수 밖에 없다.

여기에 일부 신문과 포털등에는 무분별하게 여론조사라는 명목으로 이들을 치켜 세우면서 차기 대선주자로 세우고 있으니 이들 또한 이런 조사를 보면서 자신들이 우쭐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우리사회가 정치적인 변혁기만 되면 정치적인 이념의 차이로 완전히 갈라지게 되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게 된다. 여기에 편승하면서 배은망덕이라는 언어적 이념을 마다하고 자기합리화로 대선에 내서는 사람들을 보면서 앞으로 자라나는 후세대들에게 어떤 윤리와 도덕적 관점으로 본을 보여야 할지 매우 헷갈리게 한다.

여론조사라는 확실하지 않은 통계에 의해 거의 결정된 것처럼 생각하고 또 갑자기 역사적 가치를 찾아 민주라는 말로 호도하면서 눈물을 흘리는 쇼맨쉽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 야당 대선주자들의 잇따른 말 실수와 역사의식의 부재를 보면서 이래도 되는가 한탄하기도 한다.

우리는 국민 개개인 모두다 자신의 입장을 펼칠 수 있는 사상과 이념을 법에 위반되지 않으면 펼칠 수 있다. 더불어 배은망덕해도 자기합리화로 과거의 자신에 대한 모든 행위를 떨쳐버릴 수 있다.

다만, 이런 행위로 인해 국민들의 선택을 위한 검증의 화살이 좀 더 촘촘해지면서 망신살이나 당하지 않을까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경로 문화예술 전문기획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