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전통문화-맛있는 음식 "Good"
전주 전통문화-맛있는 음식 "Good"
  • 김낙현
  • 승인 2021.08.0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외국인 방문객 설문
만족도 5점 만점중 4.39점
재방문 86%-추천 96% 응답
지난 6월 전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복을 입고 전주한옥마을에서 우리나라 전통공예를 체험했다. /전주시 제공
지난 6월 전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복을 입고 전주한옥마을에서 우리나라 전통공예를 체험했다. /전주시 제공

외국인 관광객들이 전주를 여행지로 찾는 이유로 ‘전주만의 전통문화체험 콘텐츠’와 ‘맛있는 음식’이 가장 많이 꼽혔다.

또한 앞으로 ‘전주 재방문’과 ‘전주 관광 추천’을 하겠다는 대답도 높았다.

이는 전주시가 지난 6월 19일부터 지난달 19일까지 전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는데서다.

설문조사 항목은 ▲전주 관광객 행태(방문횟수, 동행일행과의 관계, 목적, 체류기간 등) ▲정보획득 경로 ▲이용숙박시설 ▲지출경비 ▲만족도 등 14개였다.

 응답자로는 여성이 63%로 남성보다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30대가 82%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국적은 미국 16%, 프랑스 7.5%, 일본 6% 순으로 많았으며, 총 40개국으로 다양했다.

체류기간의 경우 1박 이상 체류한 관광객이 61%로 당일 여행보다 많았던 것으로 나온 가운데 한옥체험업과 에어비앤비 등 로컬 숙소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전주를 관광지로 선택한 이유로는 ‘전통문화체험을 하고 싶어서’(85.5%)와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어서’(81.5%)라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5점 기준에 4.39점으로 매우 높았으며, 응답자의 91%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또 ‘3년 내 전주를 재방문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86.5%였으며, 전주 관광을 추천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서도 96.5%가 ‘있다’고 답했다.

외국인 관광객은 전주를 관광하면서 자만벽화마을과 경기전 등 관광지 투어와 한옥숙박, 한복체험 등 프로그램이 인상 깊었다는 의견도 제시했으며, 음식만들기 체험과 소리체험 등을 가장 하고 싶은 활동으로 꼽기도 했다.

시는 이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콘텐츠 사업과 홍보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데 반영할 계획이다.

정명희 전주시 관광거점도시추진단장은 “코로나19 이후 전주를 찾는 방문객 수는 확연히 줄었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이 전주를 찾는 이유 등 관광행태를 확인하고 코로나19 상황에 적합한 관광정책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설문조사였다”면서 “전통문화체험과 미식체험을 전주 방문 목적으로 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많은 만큼 관련 콘텐츠 발굴 및 마케팅으로 글로벌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