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노후화된 농공단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향후 5년간 20개 농공단지를 미래형 산단으로 탈바꿈 시키는 것을 골자로 한 정책을 발표, 도내 농공단지의 전북형 활성화 방안이 주목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최근 현안조정 점검회의를 열고 ‘농공단지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적 내용은 연구개발, 리모델링 등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중앙부처 사업을 일괄 지원해 향후 5년간 20개 농공단지를 미래형 산단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이다.

도내에서는 현재 지난해 기준 59개 농공단지가 가동 중이며 1천16개 업체에 1만5829명이 종사하고 있다.

분양률은 89%.

특히 전북에는 김제 백구와 대동, 만경, 왕궁 농공단지를 중심으로 130여개의 특장차 생산과 상용차·특장차 부품기업이 입주해 전략산업을 육성 중에 있다.

정부는 노후화한 농공단지 대개조를 통해 인구유출 등 경쟁력에서 뒤쳐지는 농공단지 상황을 새로운 전략으로 돌파해 나간다는 계획을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구체적인 안을 면밀히 분석해 도내 노후 농공단지 리모델링과 동부권 농공단지 활성화 등 도내 특성에 맞는 농공단지 대응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전북은 농공단지 경쟁력 강화 모델로 특장차 산업 육성 방안이 소개된 전례가 있기도 하다.

김제 백구단지의 경우 특장차 생산의 중심지로 기술개발부터 인력양성, 생산과 인증까지 전주기를 특성화한 특장차 허브기능을 갖춘 곳이라고 한다.

대동단지 등도 고부가가치가 가능한 특장차 전용 부품공급의 거점이 되고 있는 곳이다.

자동차산업의 집적도가 높은 김제와 익산의 농공단지가 특장차와 자동차 부품 전문단지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은, 상용차 업체가 밀집한 군산·완주 등과도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는 구조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예상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는 정부에 미래형 산단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히 어필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도내에는 20년 넘은 노후 농공단지가 31곳이나 되고, 인구 유출과 낙후지역 위치로 인해 수도권과의 경쟁에 밀려 있는 게 사실이다.

정부가 미래형 산단으로 탈바꿈한 ‘시그니처단지’를 매해 4곳씩 5년간 총 20곳 조성한다는 목표를 밝힌 만큼 체계적 대응에 나서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특장차 산업 등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산업을 선정, 농공단지형 산단 대개조 사업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내실을 꾀하는 반면, 역으로 낙후지역에 대한 지역적 배려를 검토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